베트남·말레이사 유통현황 및 진출 전략
상태바
베트남·말레이사 유통현황 및 진출 전략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7.20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소셜미디어 유통채널 공략 필요

소비자와 신속하게 정보 공유 이뤄지는 채널로
제품·기업브랜드 홍보하고, 이미지 확보 나서야
소비자 요구 충족시키는 마케팅 역할도 중요해

 

패밀리마트 페이스북 홍보 사례.

 

베트남과 말레이시아에서 나타나는 유통채널 변화는 소비자의 수요 변화, 기술의 변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우리나라 수산물·수산식품의 수출 활성화를 위해 변화의 요인과 방향성을 파악한 후 새롭게 등장하는 유통채널의 특징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유통채널별 주요 소비자층과 취급 상품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유통채널별 상품 개발·판매 전략과 효율적인 홍보 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베트남 유통채널 동향
베트남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수산물 유통채널은 전통시장이지만, 최근 현대적 유통채널과 온라인 유통채널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오토바이를 이용해 직장 및 거주지와 인접한 곳에서 소량씩 자주 구매하는 것을 선호해 전통시장을 자주 이용한다. 하지만 최근 위생·안전에 대한 신뢰도가 낮고 습기, 냄새 등으로 인한 불편함이 지적되고 있다.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 현대적 유통채널은 현대적인 환경과 위생·안전 시스템을 갖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도심지역, 고소득지역에 한정적으로 위치해 전통시장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한계가 있다.
편의점은 매장 내에서 간단한 간식 혹은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젊은 학생, 직장인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베트남 전역에 분포해 전통적 유통채널을 대체하는 유통채널로 주목받고 있다.

말레이시아 유통채널 동향
말레이시아 식품 유통시장에서 현대적 유통채널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5%이며, 수산물 유통시장에서 현대적 유통채널이 차지하는 비중은 65%로 나타났다.
말레이시아의 급속한 도시화와 소득 증가에 따라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의 현대적 유통채널이 빠른 성장세를 보인 결과다.
최근에는 현대인의 즉석식품, 간편식 등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편의점의 시장점유율 비중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수산 가공품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어류 필렛, 어묵 등 냉동 수산 가공품의 인기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 요구 변화 요인으로 작용
최근 베트남, 말레이시아 지역의 현대화 및 소득 증가의 영향으로 안전한 식품, 건강한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위생·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체계적인 시스템하에서 제품을 관리하는 현대적 유통채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수입식품에 대한 인기가 지속되면서 다양한 수입식품을 취급하는 유통채널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 소셜미디어의 영향력 확대로 온라인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전자결제 시스템의 발전, 물류 인프라의 확충과 같은 기술적·물리적 측면에서의 발전 역시 유통채널의 새로운 모델을 도입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인터넷 송금, 모바일 결제와 같이 실물(현금, 카드 등)이 없이 결제하는 시스템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결제 방식을 활용하는 유통채널 모델을 도입하는 것이 용이해졌다. 또한 물류 인프라의 확충, 특히 냉장·냉동창고 보관용량을 비롯한 콜드체인 인프라 확충으로 수산물, 수산식품과 같은 온도에 민감한 품목들의 유통환경이 개선됐다.

새로운 유통 모델 도입 추세
베트남, 말레이시아 유통채널은 변화를 반영해 O2O 유통채널, 모바일 및 소셜미디어 기반의 유통채널, 신기술을 활용한 유통채널 등 새로운 모델을 적용하고 있다.
기존의 수산식품 전문점, 대형 슈퍼마켓,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는 기존 유통채널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소비자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결합한 O2O모델을 적용하고 있다.
전통적 유통채널의 경우 직접 방문하는 것을 기피하는 소비자를 위해 온라인 판매 및 배송 서비스를 실시하는 한편 유통·손질 과정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거나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실시간 상담을 진행하는 등 위생·안전에 대한 신뢰도 확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적 유통채널의 경우엔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온라인 판매와 배송 서비스 시스템을 도입하고 지역 범위를 넓혀가고 전자결제 방식을 도입하는 등 소비자 편의성을 개선했다.
모바일, 소셜미디어 영향력 확대에 따라 모바일,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유통채널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식품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모바일 앱 등 모바일 기반의 유통채널이 등장하면서 간편한 식사류의 인기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페이스북을 통한 온라인 판매, 실시간 경매 등 소셜미디어의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유통채널이 등장했다. 이러한 유통채널은 별도의 매장 부지를 확보하거나 제품을 진열할 필요가 없어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이 밖에도 가상매장, 무인편의점 등 신기술을 적용한 유통채널이 등장했다.

전략적인 마케팅 필요해
베트남, 말레이시아 유통채널별 주요 소비층과 취급 제품 유형이 상이하게 나타남에 따라 타깃 선정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 유통채널의 경우 새로운 유통 모델을 도입함에 따라 일반 소비자뿐 아니라 인근 지역의 호텔, 레스토랑 등에 식자재를 공급하는 B2B 플랫폼 기능이 강화될 수 있으며 위생·안전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해야 한다.
현대적 유통채널은 새로운 유통 모델을 도입해 소비자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있다. 특히 도심지역의 백화점에만 입점하는 수입식품 전문점, 고급 식료품점 등도 온라인 주문·배송을 통해 접근성이 개선됐다.
모바일, 소셜미디어 기반의 유통채널은 다른 유통채널에 비해 비교적 시장 진입이 용이할 것으로 보이며, 소비자 간의 신속한 정보 공유가 이뤄지는 채널로 제품·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확보 및 마케팅 전략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마케팅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유통채널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은 시간,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원하는 제품의 정보를 좀 더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다른 소비자의 후기, 가격 비교 등 취득할 수 있는 정보량도 늘어났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고도화·세분화된 요구를 충족시키고, 눈길을 사로잡는 마케팅의 역할이 점차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다수의 베트남, 말레이시아 유통채널은 자사의 홈페이지, 모바일 앱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잘로, 유튜브 등 이용자 수가 많은 소셜미디어를 신제품 및 프로모션 홍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자료 제공=한국해양수산개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