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지역 조건불리수협 지속가능한 존립방안은?
상태바
□ 도서지역 조건불리수협 지속가능한 존립방안은?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0.05.11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건불리성 해소 위해 체계적인 지원정책 수립해야

조합원 육지 이주 지속되고 수협사업 이용실적 떨어져
조합원 고령화 심화… 청·중·장년층 신규가입도 저조 
조합원에 대한 배당 등 환원사업 문제점에도 신경써야


수협 수산경제연구원은 <도서지역 조건불리수협 지원방안> 연구 보고서를 통해 도서지역 조건불리수협의 지속가능한 존립을 위해 정부, 지자체를 중심으로 수협의 고유 역할 강화를 위한 정책 지원 사항을 발굴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 보고서는 국내 7개 조건불리수협 중 추자도, 사량도, 거문도, 소안도 등 4개 조건불리수협의 부문별(조합원 확보, 직원 채용, 사업운영 관리부문)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파악했다.

조건불리수협의 애로사항 및 문제점으로는 우선 조합원 확보·관리 부문에서는 △조합원의 육지지역 이주 지속 및 수협사업 이용실적 저하 △조합원 초고령화 및 청·중·장년층 조합 신규 가입 저조 △조합원에 대한 배당 등 환원사업 저조 문제를 꼽았다.

도서지역은 육지에 비해 근본적으로 어업활동 여건이 불리하다.

어선주들은 어업 경영을 위해서는 어선원 확보가 중요하나 도서지역의 경우 외국인 선원들조차 근무기피지역 1순위에 해당한다는 것. 지역 특산 수산물의 유통이나 육지로부터 어업용 선수물자 조달을 위해서는 해당 수송료가 필수적으로 발생하며, 이는 관내 조합원, 산지 중도매인 및 수협 모두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조합원 고령화를 부추기는 원인으로는 기본적으로 도서지역 정주기반 여건의 취약성 때문이라고 밝혔다. 특히 어린 자녀를 둔 젊은 조합원은 좀 더 양질의 교육환경 제공과 병·의원 및 문화시설 등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 육지지역으로 이주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젊은 조합원의 신규가입은 저조하고, 지속적인 육지 이주로 말미암아 결국 남아 있는 조합원은 65세 이상으로 조합원 고령화가 극히 심해졌다고 밝혔다.

수협은 조합원의 실익 증진을 위해 설립됐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속 조합원들의 사업 이용이 활발해야 하는데 도서지역 조건불리수협의 특성상 고질적인 경영난과 재정적인 한계 때문에 조합원에 대한 배당이 쉽지 않다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합원으로부터 유대관계 제고 및 충성도 확보를 위해 사업이용 실적에 따른 이용고배당 실시 등 환원사업에 중점을 둬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직원 채용관리 부문에서는 △조건불리수협 입사 지원 기피 및 계약직 직원의 정규직 전환 저조와 △하급직원들의 짧은 근속기간을 꼽았다.

일선 조합은 2014년부터 수협중앙회를 통해 일반관리계 신입직원을 일괄 공개채용하고 있다. 하지만 도서지역에 소재한 수협으로의 입사지원을 꺼리는 경우가 많아 해당 수협으로서는 직원 채용에 큰 애로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계약직 직원으로 우선 채용해 입사 1년이 지나면 수협중앙회 4급 정규직 전환고시를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 또한 실무의 출제범위가 광범위하고 난도가 높아 합격률은 저조한 실정이다.

도서지역 소재 수협의 임직원 근속기간은 2급 이상 관리직 직원의 퇴사보다 4급과 계약직 직원의 퇴사가 빈번하고 하급직원의 근속기간은 짧은 것으로 조사됐다.

4급 직원의 급여는 연간 약 2000만 원 정도로 매월 세후 수령액이 160만 원 남짓이며 10년차 3급 직원의 연봉도 3500만 원 수준이라는 것. 

한편 결혼한 3급 이하 직원들은 열악한 급여에서 매월 주택 임대료, 각종 공과금, 보험료, 자녀 학비와 학원비, 문화생활비, 교통비, 식비 및 의료비 등을 지출하고 있어 기본적인 생활 자체가 힘들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하급직원들은 근무환경이 열악하고 처우도 좋지 않아 급여조건이 좋은 육지지역의 수협 및 일반 기업체로 이직하고 있다는 것이다. 직원으로 근무하다 퇴사 후 양식어업을 경영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사업 운영관리 부문에서는 △수산물 및 어업용 선수물자 해상 운송비 발생 및 어업인 부담 가중 △도서지역 위판장의 중도매인 세력 약화 및 적정 어가형성 불리 △수산물 고부가가치화 및 판로개척 능력 미약을 꼽았다.

도서지역의 경우, 수산물 운송이나 어업용 선수물자 조달을 위해 별도의 해상 수송료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관내 어업인, 중도매인 및 수협 모두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 어업인 지원기관이자 수협수행기관은 수협으로서는 소속 어업인의 어업수익 보장, 안정적인 어로활동 지원 등을 위해 추가로 발생하는 해상 물류비 부담을 반드시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산지위판장의 중도매인은 어업인이 생산한 수산물을 경매를 통해 매입해 내륙 소비지도매시장이나 개별 거래처에 납품하고 있다. 그런데 해당 섬지역으로부터 육지까지 추가로 발생하는 물류비로 인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쉽지 않아 적정 이윤을 기대하기 어렵다. 결국 이는 상대적으로 낮은 어가 형성과 어업인들의 수취가격 하락으로 연결된다는 것. 또한 활어는 육지까지 운송하는 과정에서 심한 스트레스로 품질이 저하된다고 밝혔다.

이런 문제점으로 중매인들은 도서지역 산지시장에서 활동하기를 기피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우량 중도매인의 유치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중도매인 세력이 약화돼 가격 경쟁에 의한 합리적인 어가 형성도 기대하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최근의 수산물 소비 트렌드는 간편 편의식품이 대세로 자리매김해 바로 먹을 수 있거나 간단히 데우기만 하면 섭취할 수 있는 가공식품이 소비자로부터 선택받고 있다.

하지만 수산물의 경우 대부분 냉동·냉장 등 원물 상태로 유통되며 조리의 번거로움 때문에 소비자들이 구매를 꺼리는 식재료 중 하나다. 수산업계에서도 조미김을 제외하면 세계적으로 내세울만한 가공식품이 마땅히 없다는 게 현실이라는 것이다.

도서지역 소재의 수협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특산 수산물을 보유하고 있다. 추자도수협의 경우 참조기, 거문도수협은 양식산 조피볼락, 참돔, 능성어, 완도소완수협은 양식산 전복과 다시마, 김 등이다. 

하지만 이들 수산물 역시 원물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고 일부 활어를 제외하고 대부분 냉동 원물 상태라는 것. 조건불리수협은 산지거점유통센터 등 상품 가공능력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고 판로 개척 역량도 부족한 현실. 이는 최고 수준의 특산물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더 높은 부가가치 창출에 한계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서지역 조건불리수협 지원방안> 연구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현실에서 정부, 지자체를 중심으로 수협의 고유 역할 강화를 위한 정책 지원 사항을 발굴해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책 지원의 기본 방향에 대해 도서지역 소재 수협의 조건불리성 해소를 위해 체계적인 지원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중앙정부는 도서지역 소재 수협이나 어업인의 어업활동 관련 조건불리성에 대한 객관적이고 명확한 자료 확보를 바탕으로 정책적 형평성을 확보하고 우대 지원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직불금의 직접적인 지원보다는 어업인과 수협의 자생력을 키울 수 있는 사업활동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며 지역별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