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바다에 오징어가 없다
상태바
동해 바다에 오징어가 없다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19.12.1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영환 울릉 채낚기 어업인

오징어 흉어는 어제오늘의 얘기가 아니지만 올 하반기(성어기) 동해안의 오징어 생산은 그 자체가 없다.

평생을 오징어를 잡아온 어르신들의 말씀을 빌리면 이런 일은 지금껏 한 번도 없었다고 한다. 이것은 처음 있는 일이며 지금 겪고 있는 현실이다.

이리하여 울릉도 어업인들은 출어를 모두 포기하고 하늘만 바라보고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 맞닥뜨린 이 현실이 자연적인 현상일까? 한마디로 아니다.

이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정부의 수산 관계자도, 우리 어업인들도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것은 2004년부터 북한 수역에 중국 쌍끌이 어선이 대거 진출해 5~6월부터 북상하는 오징어는 물론 남하하는 오징어까지 싹쓸이하고 산란 개체까지 무차별적으로 조업함으로써 오징어 어군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우리나라 동해안 오징어 어장은 초토화되어 오징어 어장의 기능이 완전히 상실됐다.
이러한 일이 벌어지기 전에 수많은 어업인들은 정부를 대상으로 여러 가지 의견을 제시해 정책에 반영해줄 것을 요구한 바 있다.

하지만 오늘날까지 정부 관계자는 말뿐이며 무엇 하나도 우리의 의견을 들어준 적이 없다.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부지만 또다시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정부 관계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는 바이다.

첫째 정부는 울릉도를 어업 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울릉도 어업인의 생계를 책임져줄 것을 요청한다. 그 이유는 잘못된 수산외교 정책으로 어장이 황폐해졌고 그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 있기 때문이다.

둘째 2017년 12월의 유엔 안보리 결의안 제2397호가 담고 있는 북한 수역 내 중국 어선의 어업권 판매 금지 조항을 조속히 시행할 것을 요구한다.

이것은 외교적 문제로 풀지 못하는 것을 유엔 안보리의 힘을 빌려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음에도 정부가 중국과의 외교를 미온적으로 펼쳐 원만한 해결을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셋째 어획 강도가 높은 트롤선을 우선 감척해 지속적인 어업자원을 확보할 것을 요구하며, 아울러 대형트롤선은 오징어 자원이 회복될 때까지 오징어 포획을 금지하는 수산업법 개정을 동시에 요구한다.

넷째 오징어 자원 회복을 위해 서해안 자망어선의 오징어 어획량을 한국수산자원공단에서는 정확한 수량을 확인해 할당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줄 것을 요구한다.

위의 요구 사항을 정부는 즉시 받아들여 긴급함이 요구되는 동해안 어업인들의 생계 유지와 오징어 어로활동이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특단의 수산정책을 펼쳐주길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