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IUU어업 지수’ 발표… 중국 1위
상태바
전 세계 ‘IUU어업 지수’ 발표… 중국 1위
  • 한국수산경제신문
  • 승인 2019.04.04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국가별, 해역별, 항목별 IUU(불법·비보고·비규제) 어업 잠재력을 평가한 ‘IUU어업 지수(IUU fishing index)’가 발표됐다.

글로벌 이니셔티브(The Global Initiative Against Transnational Organized Crime)와 포세이돈 수자원관리(Poseidon Aquatic Resource Management Ltd.)는 최근 ‘IUU어업 지수’를 발표했다.

이들은 전 세계 IUU어업 관련 데이터 격차를 해소하고 과학적 데이터에 근거해 IUU어업 중단을 위해 국제사회 및 자국 정부 개입이 가장 필요한 국가와 해역을 파악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IUU어업 지수’ 개발 목표임을 설명했다.

IUU어업 지수는 결과에 대한 신뢰성과 명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각기 다른 가중치를 부여한 40개 지표로 구성됐으며, 총 152개 연안국에 적용했다.

IUU어업 지수는 ‘책임(responsibilities)’과 ‘형태(types)’ 등 2개 카테고리에 포함된 항목을 조합해 총 12개 지표그룹(indicator Grop)을 생성하고, 각 그룹별 지표에 대한 값을 산출한 결과이다. ‘책임’ 카테고리 항목에는 연안국과 선적국, 선적항, 그밖에 일반적인 사항이 포함되었으며, ‘형태’는 IUU어업에 대한 취약성, 빈도, 대응 항목이 포함됐다.

총 40개 지표를 상세히 살펴보면 해당 국가의 배타적 경제수역(EEZ) 크기 및 지역수산기구(RFMO) 관할 하에 조업하고 있는 원양어선수, MSC 인증여부, VMS 또는 FMC 이행여부, IUU선박 목록 등재 여부 등 지속가능어업 관련 항목을 포함하여 해당국가의 부패수준 및 1인당 국민 총소득, 글로벌 수입비중 등 국가의 정치적·경제적 사항을 모두 고려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IUU어업 지수 점수는 최소 1에서 5로 도출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IUU어업 취약성 또는 잠재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또한 IUU어업 지수는 온라인을 통해 지역별, 국가별, 해역별, 지표별 결과를 도식화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각 지표그룹별 항목 값을 취합한 전체 IUU어업 지수 분석 결과, 전 세계 IUU어업 지수 평균은 2.29로 나타났다.

이중 IUU어업 위험성이 높은 IUU어업 지수 상위국은 중국(3.93) → 대만(3.63) → 캄보디아(3.23) → 러시아(3.16) → 베트남(3.16)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국은 벨기에(1.43) → 라트비아(1.57) → 에스토니아(1.67) 순이었다.

항목별 IUU어업 지수 특성을 살펴보면, 아프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 지역 개발도상국 지수가 대부분 높게 도출됐고 유럽과 북미지역 국가는 IUU어업에 비교적 잘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