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다리새우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 도입 확대
상태바
흰다리새우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 도입 확대
  • 한국수산경제신문
  • 승인 2019.02.2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흰다리새우 양식 주요 국가를 중심으로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태국 CP(Charoen Pokphand Foods)는 2023년까지 순환여과식양식시스템으로 흰다리새우를 전량 생산할 계획이다.
CP社의 부회장은 “미래에는 자동화된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으로 흰다리새우를 생산해 질병위험 및 수질오염 감소, 생산성 향상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흰다리새우 양식 주요 국가 중 하나인 인도에서는 피셔 킹 파이오니어(Fisher King Pioneer Ltd.)社가 인도 델리 인근에 순환여과식 양식생산시스템을 적용한 양식장을 건립했다. 지난해에는 미국 내추럴슈림프사에서 최초로 상업적 생산이 가능한 새우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을 특허 출원한 바 있다.
그간 동남아시아 맹글로브 숲 파괴로 만들어진 흰다리새우 양식장은 생태계를 파괴하는 주범으로 인식돼 왔다. 기존 노지에서 생산되는 양식 흰다리새우는 바이러스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고, 바이러스에 의한 집단폐사로 전 세계 흰다리새우 가격을 폭등시켜 생산 불안정성에 따른 안정적인 경영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의 활용을 통해 질병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물 사용과 오염물질 배출을 저감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어 흰다리새우 양식장에도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최근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은 스마트 양식클러스터 사업에 적용될 계획이다. 동 시스템은 주로 어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세계 양식 생산 트렌드를 보면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을 통한 흰다리새우 양식 등 품종 다양화가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