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선망어업 경영난 ‘빨간불’
상태바
대형선망어업 경영난 ‘빨간불’
  • 장승범
  • 승인 2018.03.1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 어업협상 결렬로 고등어 어획 부진… 선사 1곳 부도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고등어 중 약 90% 이상을 공급하고 있는 대형선망어업이 한일 어업협상 결렬로 인한 고등어 어획 부진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이에 지난 3월말 대형선망 선사 한 곳이 결국 부도처리 돼 우려가 현실되고 있다.

대형선망 선사가 부도가 난 것은 금융위기와 고유가로 어려움을 겪었던 지난 2008년 이후 처음이다. 수산업계 전문가들은 정부가 실질적인 지원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선사들의 줄도산으로 이어져 관련 업계가 밀집된 부산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경고한다.

대형선망수협에 따르면 정부의 바다모래채취와 중국의 불법조업 등 각종 외부영향에 따라 지난 2012년 3664억7100만 원이던 어획고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며 특히, 한일 어업협상이 결렬됐던 지난해의 경우 2099억6400만 원으로 역대 사상 최저 어획고를 기록했다.

임준택 대형선망수협 조합장은은 “한마디로 갈 곳이 없다. 한일 어업협정 결렬로 인해 근해 연안 어선할 것 없이 모든 어선들이 제주도 주변만 돌며 연료만 소모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한일 어업협정이 20개월째 표류하면서 대형선망어업은 통당 20억~30억 원의 적자가 발생해 대부분의 업체가 경영위기에 처해 있다. 이러한 선망어업의 피해는 전국 최대 규모 어시장인 부산공동어시장의 피해 전가는 물론, 중도매인, 항운노조, 냉동창고, 조선소 등 약 3만여 명의 수산업계 종사자들이 실직자로 전락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고등어 치어 어획을 둘러싼 정부의 고등어 금지체장 확대(현행 21cm이하에서 24cm이하로) 등 규제 강화 움직임에 대해서 임 조합장은 “고등어 자원관리 필요성에 대해서는 두말할 것 없이 업계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근본적인 원인은 한일 어업협정 결렬에 따른 어장 축소에서 발생되는 부분이다. 예전 일본수역에서 조업이 가능한 적에는 이러한 치어가 다량으로 어획되지 않았다. 정부의 협상 잘못을 어업인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일 어업협정 지연에 따른 부산 수산업계의 피해를 하루빨리 최소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는 어업인들이 직접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는 제도적 지원과 정책적 해결 방안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