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양채낚기어선 표준 선형 최종 승인
상태바
원양채낚기어선 표준 선형 최종 승인
  • 탁희업
  • 승인 2017.09.14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운항효율높이고 선원 복지공간 확대

 

원양채낚기어선의 현대화를 위한 표준선형이 개발됐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지난 13일 원양채낚기어선의 표준선형을 개발해 지난 9월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노후 원양어선 현대화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0년 참치선망선, 2015년 참치연승선 표준선형 개발에 이어 세 번째다.


현재 원양채낚기어선 중 약 53%는 일본, 대만 등 외국에서 건조된 중고선을 매입해 운항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70∼80년대에 국내 조선소에서 건조된 선박이다. 이 중 98%가 선령 21년 이상의 노후 선박으로, 연비가 낮고 어선원의 복지 공간이 부족하여 작업에 불편이 있었다.


이번에 개발된 원양채낚기어선 표준선형은 기존 노후어선 대비 추진효율을 4~7% 가량 개선하는 한편, 선체구조강도를 충족하면서도 어획물 저장고의 구조를 개선하여 선박 당 평균 22톤가량 무게를 줄였다. 또한 조업 안전성 확보를 위해 어획물 탑재·운항상태 등 조업 조건을 고려하여 복원성을 확보하는 데 최적화된 형태의 선형을 개발했다.
 
어선원 공간도 국제노동기구(ILO) 어선원 노동협약의 복지공간 기준에 따라 선원실을 기존 6∼8인실에서 4인실 위주로 재배치하고, 어선원 및 원양선사의 의견을 바탕으로 병실․화장실 등을 추가 설치하여 복지․보건공간을 늘렸다.


양동엽 해양수산부 원양산업과장은 “이번에 개발된 원양채낚기어선 표준선형을 현장에 보급함으로써 향후 신조되는 원양어선의 조업안전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원양어선원의 복지 증진 및 국내 중소 조선업계의 일감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