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생물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 방안
상태바
관상생물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 방안
  • 안현선
  • 승인 2017.02.23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웅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책임연구원


 

최근 1인 가구 및 고령인구 증가, 도시화가 두드러지는 등의 사회 변화에 따라 인간소외 현상이 나타나면서 애완동물 관련 산업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애완동물산업의 한 분야이자 1983년 애완동물산업 범위에 포함된 관상생물 산업은 단순히 관상 생물을 사육하고 이를 관리하는 수준을 넘어 생물 고유의 생태적 습성 유지가 가능하도록 서식지 생태환경을 재현할 수 있는 인공관리 시스템 조성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실내 인테리어 기능까지 첨가되면서 생활 속 힐링 공간으로 기능이 재인식되고 있다.

현재 관상생물 산업은 1차로 생물생산, 2차로 관상생물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관련용품, 3차로 전시산업, 그리고 품종개량, 개발, 유전자 조작, 어병 관리 등 생명과학기술까지 포함하는 융합산업으로 발전되어 관련 산업의 전체 시장규모는 47조 원으로 성장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2013년 기준 약 4000억 원 규모의 생물 및 관련 용품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관상생물 교역량이 1990년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연 10% 이상 증가하면서, 주로 자연에서 수집되고 공급되어 왔던 공급방식에 자원남획 및 산호 서식지 훼손 문제가 대두됐고, 국제환경연합(UNEP) 및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 교역에 관한 국제 협약(CITES) 등 여러 국제기구를 통해 자연에서 채집한 산호와 남획상태에 도달한 관상생물들의 국제 상거래를 엄격히 제한하면서 앞으로 채집에 의한 공급은 점점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그동안 국내 관상생물 품종개발 R&D에서 자리돔과의 흰동가리류 10종, 파랑돔 3종, 해마류 6종 등의 생산기술을 확보된 바 있으나, 세계적으로 관상생물 약 2000여 종 이상이 거래되고, 다양한 종들이 국내로 대량 유입되는 실정에서 국내 생산 가능한 10여 종으로는 수입품 대비 경쟁력을 갖추는데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용한 관상생물 생산기술 개발에 앞서 고품질 품종의 안정적 공급체계 마련과 생산시스템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것은 현재 동남아시아 서식지에서 주요 품종이 자원남획으로 포획과 거래가 제한되는 상황에서 관상생물자원 확보에 경제적, 시간적으로 많은 비용이 소요될 수밖에 없는 점을 감안한다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생물자원 공급방안 마련은 우선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열대 태평양기지 자원생물 생산 및 기본연구활동 지원’ 사업을 수행하여 태평양해양과학기지를 기반으로 국내에서 확보가 어렵고, 전 세계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주요 생물 120종을 목록화하고, 이 중 주요 생물 10종의 번식생태 정보를 축적하여 인공생산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열대해양생물의 번식 특성에 맞는 맞춤형 생산시스템을 설계하고, 현재 ‘열대 태평양기지 자원생물 생산’ 사업을 통해 최적 생산성을 유도할 수 있는 배양기술의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 진행계획에 있는 ODA 사업의 ‘열대관상어자원 개발 및 기술 전수’에서는 미크로네시아 축에 소재하고 있는 태평양해양과학기지를 중심으로 관상생물 배양시설을 구축하고, 현지 정부와 협력을 통해 관상생물 자원개발 및 배양기술 전수, 유통시스템을 구축하여 관상생물자원을 지속적으로 이용 가능한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 계획에 포함되는 관상생물들은 상업적으로 유용한 생물은 물론, 국제거래를 제한하지 않으면 자원량이 급감할 수 있는 종으로 향후 국가 간 거래가 제한되어 확보가 어려워지는 생물소재(산호, 대왕조개 등)에 인공 배양기술을 적용, 대량생산체계를 마련하고 안정적으로 소재가 공급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궁극적으로 미크로네시아 축 현지에 관상생물배양 인프라 시설지원 및 기술을 전수하여 현지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고, 국내 관상생물 시장의 취약점 개선 및 상호 이익 개발 모델 수립을 통해 국제시장 진입 기회를 모색하며, 서태평양 도서국 특성화 산업 소재 발굴 및 열대생물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