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어 수출 국가별 맞춤 전략 필요
상태바
광어 수출 국가별 맞춤 전략 필요
  • 장승범
  • 승인 2016.05.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
양귀웅 제주어류양식수협 지도상무

제주광어 수출은 1990년 일본에 64톤, 178만 달러 수출을 시작으로 매년 큰 폭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2005년에 5573톤, 6200만 달러로 최고 정점에 도달한 이후 매년 소폭 감소해 2015년에는 3209톤에 4200만 달러에 그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일본이 2373톤(2716만1000달러), 미국은 646톤(1362만4000달러)이었으며 대만외 9개 국가에 190톤(214만9000달러)을 수출했다.
제주광어 수출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은 2011년 일본의 지진 해일로 인한 바다에 방사능 누출로 일본 소비자들이 수산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2011년부터 이후 급격히 수출이 감소되는 상황에서, 일본에서 원인모를 식중독 원인균으로 광어에 존재하는 쿠도아(실제는 거의 모든 어류에 존재하고, 미국FDA 유럽에서는 식중독 원인균으로 불인정)로 판정하면서 더욱더 줄어들었다.
그렇지만 제주광어 수출이 회복될 희망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횟감용 선어로 소량씩 수출되었던 미국 수출시장에 활어가 수출되면서 매년 15%이상 성장하고 있고 일본에 이은 제2의 대형수출 시장으로 커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만, 싱가폴 등 동남아시아 시장도 소량씩 이만 꾸준히 수출되고 있고, 잠재 대형 수출 시장인 중국시장도 지속적인 현지 마케팅 활동으로 조금씩 열리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광어 수출시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는 수출시장 다변화가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첫째로 계속 감소하고 있는 일본 수출시장을 회복시키기 위해, 쿠도아를 극복해 일본 소비자들이 제주광어를 신뢰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그중 하나를 예로 들면 냉동 필렛광어 개발 및 마케팅이다.
활광어 포를 떠서 특수 냉매를 이용하여 영하 30℃이하로 급속 냉각시키면, 세포막 파괴가 적어, 해동시켜 횟감이나 초밥용 재료로 사용이 가능할 뿐 만 아니라, 초저온 냉각으로 모든 식중독 균이 사멸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장기간 냉동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출하가격이 하락할 때 활광어를 수매해 가공 수출 판매하게 되면 산지가격 유지에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지금 일본의 대형 초밥체인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성공 가능성이 높다.
두 번째는 새로운 시장인 중국시장 개척이다.
유구한 역사동안 날것을 먹지 않고 익혀 먹는 중국 국민 정서에 생선회를 수출하기 어렵지만, 십여년 전부터 5000만 이상 되는 상류층들이 참치와 연어회를 즐기고 있어, 감칠맛이 뛰어난 제주광어도 대량수출이 가능하다고 판단됐으나, 수년간의 중국 상해, 청도지역 마케팅활동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열리지 않는 상황이다. 단순히 박람회 참가, 현지 시식회 개최 홍보 보다는 현지 한인마켓, 수산식당, 수산도매업자들에 대한 마케팅을 통해 서서히 시장 접근을 하다보면, 시장이 열리리라 판단된다.
세 번째는 미국시장 확대이다.
수출물량이 매년 15%내외 성장하고 있지만 일본시장의 30%에 불과하다. 미국시장을 개척해 본 결과 대다수 소비자들이 선어보다는 활어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다. 많은 식당과 마켓에서 활어를 취급하고 싶어 하지만, 수조시설 설치비용 및 관리에 부담을 갖고 있어 중간 도매업자와 소비지에 수조시설을 정책적으로 지원한다면 활어 수출물량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 번째는 소량이지만 지속적으로 수출되고 있는 동남아시아 시장 개척이다.
대만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홍콩, 싱가폴, 인도네시아 시장도 가능성 있는 시장이지만 현지 마케팅활동을 거의 하지 않아 수출물량은 크게 증가하지 않는 상황이어서, 현지 실정에 맞는 홍보 활동 시, 품질경쟁력이 있는 제주광어가 일본산으로 공급되고 있는 현지 생선회, 초밥시장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제주광어는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있다. 2005년 산업자원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됐고, 품질, 가격 경쟁력도 최고임을 수산 선진국인 일본, 미국 등도 모두 인정하고 있다. 그리고 출하 전 사전 안전성검사를 받고 합격한 상품만 출하하는 어종도 제주광어가 전 세계에서 유일하다. 이제까지 일본 방사능 누출여파, 세계 경기침체 등으로 수출이 다소 주춤 거렸지만, 수출 국가별로 그 나라에 맞는 맞춤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간다면, 2005년도의 수출 6200만 달러를 넘어서, 1억 달러 이상 수출되는 최고의 수산 수출품목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