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원가 절감 중국 니즈에 맞게 공략해야
상태바
생산원가 절감 중국 니즈에 맞게 공략해야
  • 탁희업
  • 승인 2016.0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
(사)한국전복산업연합회 김중견

2012년 5월에 시작해 2년 6개월을 끌어온 한-중FTA 협상이 2015년 11월 30일 국회 비준 동의를 거치므로 비로소 타결되었다. 타결된 FTA는 상품, 서비스, 투자, 금융, 농수산물 등 경제전반을 포괄하는 2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품 부분에서 양국은 품목수 기준으로 90% 이상의 상품을 개방하기로 합의 했고 농수산물 분야에서는 농수산 자유화율을 품목수 기준 70%, 수입액 기준 40%로 관세를 철폐하기로 함으로써, 역대 최저 수준의 농수산물 개방의 성과라고도 볼 수 있으며, 특히 전복은 민감품목으로 분류되어 25년간 적용을 받지 않는 반면, 대중국 수출은 가능하도록 되었다.

중국의 전복 생산동향
중국의 전복양식 생산량은 2003년 9,810톤이었는데, 이후 매년 급격한 증가세를 보여 10년 뒤인 2013년의 생산량은 11배가 넘는 11만 380톤을 기록하였으며, 2013년 기준으로 중국은 자연산과 양식산을 모두 포함한 세계 전복 생산량의 84%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복건성은 2013년 88,470톤을 생산하므로 중국 전체 생산량의 80.1%를 차지하고 있어 중국 전복해수양식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는 복건성이 양식에 적정한 수온과 시설을 유지할 수 있는 해안의 만, 먹이생물인 풍족한 해조류 등의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체적인 측면에서 보면 양식장 인근의 임해공업과 하절기 폐사 및 적조 피해 등으로 인한 리스크와 종자의 공급과잉으로 인한 부작용 먹이부족으로 인한 원가상승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전복 유통 및 시장동향
2013년 중국의 전복을 비롯한 수산물의 유통은 약 54%가 소매점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지만, 요식업체가 30.2%를 차지하며 그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대형 유통매장의 경우 수족관을 이용하여 활전복을 공급하고 있으며, 수산물 레스토랑에서도 수족관을 이용하여 활전복을 공급하며, 소형전복을 유통하고 있다. 일부 매장에서는 냉동상태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건전복은 매대를 갖추고 있는 매장이 매우 적다. 다른 수산물에 비해 높은 가격의 책정으로 일반 소비자가 찾는 대중성에서 취약한 약점을 가지고 있다.

전복 소비동향
소비형태는 자연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산동성 지역의 경우 수산물이 주로 생산되는 여건을 갖추고 있어 내수시장은 대부분 자국산을 사용하며, 수입산은 가공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중국의 식습관은 요리하여 먹기전까지 재료가 살아있는 상태로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며 제공되는 요리도 식재료 본래의 모습을 유지하는 것을 선호한다. 중국에서는 대부분 수산물을 날것으로 먹지않기 때문에 전복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소스를 첨가하여 찜형태로 조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껍질과 분리하여 조리한 이후에 껍질에 첨가된 재료와 함께 담아서 제공한다. 고급 레스토랑에서도 중국정부의 반부패 8항 규정이 발효된 이후 수요가 줄어들어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소형전복 위주로 소비되고 있다. 전복의 요리는 굴 소스요리, 전복구이, 전복회 등이 있다.

중국 현지여건 및 수출 확대 방안
2015년 한국산 활전복(kg당/15마리)의 연평균 산지가격은 35,000원으로 죽국산 활전복 산지가격 대비 약 40% 이상 높은 수준이며, 중국산은 2015년의 경우 작년대비 27.8% 상승하였으며, 원가상승으로 산지가격도 점차 상승추세에 있다. 중국시장의 안정적 진출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한국산 전복의 경쟁력 제고 방안이다. 종자, 양성, 유통단계에서의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의 검토와 추진이다. 생산원가를 절감하고 소비시장의 수요에 맞는 전복을 안정적인으로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과 공동대응의 노력이 필요하다.
중국인의 인식은 일본산 수산물은 위생적인 처리로 고급 수산물로 인지하고 있으며, 자국산의 수산물에 대한 오염의 이미지가 강해 불신이 높으며, 한국산 수산물에 대한 이미지는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으며 정보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한국산 전복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한국산에 대한 위생 안전성의 보증과 신뢰도의 정립이다. 중국은 전 세계 전복 생산의 72%를 차지하는 세계 1위 생산국으로 중국 내수시장의 수요를 자국산으로 충당하고 있다. 중국시장의 상황을 보면 1인 1전복의 소비형태와 가격부담에 의한 소형전복의 선호가 높으며, 전복 품종은 한국산과 중국산이 맛과 형태가 비슷하여 거부감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포장은 소비 직전까지 살아있는 상태를 선호하기 때문에 활전복을 즉석에서 요리하는 소비형태에 맞추고, 일반인의 저가시장은 소형전복의 가격중심에 맞추고, 고가시장은 품질과 위생안전에 중점을 두고 차별화와 고급화 전략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