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일할 수 있또록 권한 주고 책임 물어야
상태바
<인터뷰/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일할 수 있또록 권한 주고 책임 물어야
  • 장승범
  • 승인 2015.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
지난 7일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이 수산전문지 기자들과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했다.
이날 김 회장은 노량진수산시장 복합리조트사업이 불발된 것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고 수협사업구조개편 및 현안 등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김 회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오전에 만나 노량진수산시장 부지 개발과 관련 얘기를 나눴다고 했다. 박 시장은 노량진수산시장 복합리조트사업에 대해서도 잘됐으면 좋았을 것을 안타깝다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고 했다. 김 회장은 “박 시장이 지속가능한 어업을 언급하면서 노량진을 명품시장으로 만들어 서울시와 수협의 목적이 부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에선 동의했다”며 노량진수산시장 부지를 개발해 서울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수협법 개정 정부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한 것과 김우남 의원의 입장이 대치되는 부분에 대해 의견이 다른 것은 국회에서 조정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협 사업구조개편과 관련, “수협 사업구조개편은 수익구조를 높여야 한다는 것과 수협의 정체성과 자율성 회복, 이 두 가지 원칙으로 시작했다”며 “정부안이 수익구조를 높이는 데는 긍정적인데 자율성 회복 측면에서는 조금 아쉽다”고 토로했다.
그는 “수협은행이 자회사로 분리가 되고 공적자금 상환을 해야 하는데 이를 지키지 못하면 뺏기는 것”이라며 “수협은행의 경쟁력을 키워야 하는데 낙하산 인사로 수익창출을 못하면 누가 책임 질 것이냐”며 “우리가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을 뽑아 운영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질 것”이고 강조했다. 이런 측면에서 정부 퇴직관료가 수협은행의 최고경영자로 오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것. 김 회장은 수협사업구조 개편과 관련 정부에서 5500억원에 대해 지원이 있지만 자본금이 늘어도 빚이기 때문에 이를 갚지 못할 경우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정 규모 이상이 되면 조합장을 비상임화 한다는 안에 대해 이 또한 반대 의견을 냈다. “조합원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하는데 정부가 일방적으로 규제를 하면 자율성을 해치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합원이 뽑은 대표가 책임을 지고 운영해야한다고 피력했다.
조합 자산이 1조가 넘는 곳을 전문 경영인이 아닌 선출 조합장에게 권한을 다주는 것에 정부가 우려하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선 “조합은 개인이 운영하는 것이 아니다. 틀이 잡혀 있다. 조감위도 있고 정부도 관리감독 하고 있기 때문에 조합원 스스로 협동조합의 가치를 실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협동의 가치는 자율성에 나오는 것”이라고 누차 강조했다.
김우남 의원이 낸 수협법 개정안에 중앙회장 연임 건에 대한 질문도 권한에 대한 책임론을 내세웠다.
그는 “연임을 시킬 것인지 안시킬것인지는 어업인이 판단한다. 정부가 판단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조합장들이 선택할 길을 열어 놔야 한다”고 말했다.
회장들이 사건사고에 연류되다 보니 이런 제도가 도입됐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관리 감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해결되리라 본다. 근본을 손상시키는 것은 안된다”라고 말했다. 해수부가 임기를 제한하는 것이 관리 감독의 하나라고 볼 수 있으나 김 회장의 견해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그는 “권한을 주고 책임을 물어라. 일을 할 수 있게 해야 하지 않겠나. 그렇지 않으면 선출직의 의미는 없다”고 강조했다.
추자도 돌고래호 낚시배 사고와 관련해 김 회장은 어업을 하는 어선이 낚시꾼을 싣고 다녀서는 안된다는 원칙을 말했다.
김 회장은 “어업 소득증가를 위해 유어선으로 허가해준 것인데 어선은 업을 해야 한다. 낚시어선 허가를 줘서 소득을 올릴 것이 아니라 보조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낚시도 레저가 아니라 기업형으로 바뀌었다며 프로낚시꾼들이 연안 어자원을 황폐화시키는 부분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전했다. 게임피싱이 아닌 상업피싱으로 변질돼 일부 낚시꾼은 잡은 것을 위판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 이에 낚시를 레저로 하려면 해당지역 낚시어선은 그 경계를 넘지 못하도록 해야하는 등 낚시어선 관련법 정비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최근 추진하고 있는 제주-인천 노선간 카페리 사업에 대해선 “사업성에 대해 현재 용역을 의뢰한 상태”라며 “만약 수익성이 없다면 정부가 공익적 기능으로 인식해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협같이 공적자금을 받은 곳이 어떻게 적자비용을 감당 할 수 있겠나. 정부가 공익적 기능으로 인식해 개설해야 할 부분”이라며 수익이 나지 않으면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수협 조직의 분위기와 관련해서는 “우리 조직원들이 공적자금을 받고 난 뒤 기력이 빠진 것 같다”며 “소극적이고 지시하는 업무만 하는 피동적 조직으로 바뀐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에 김 회장은 “조직을 목표 지향적으로 바꾸려고 노력하고 어떻게 하면 이 조직이 힘을 낼 수 있을지 생각하고 있다”며 “빚을 청산하고 직원들이 조직에서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업종별 지역별 업종분쟁에 대한 수협의 역할에 대한 질문엔 자원관리형 어업을 강조했다.
김 회장은 “수산 자원보호는 어획강도를 어떻게 줄이느냐에 따라 달렸는데 어업인들이 금어기를 철저히 지키면 정부가 지원을 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현재 정부가 시행하는 인공어초, 바다숲 사업, 치어방류 등에 투입되는 금액을 금어기 지원에 투입된다면 훨씬 더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는 또한 “수협은 한국수산업에 대해서 자원보호를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 대안을 만들어 정부에 요구 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김 회장은 “수산업이 부흥하고 수협이 대한민국 수산업을 위해 또 어업인을 위한 조직으로 만들기에 노력하겠다는 욕심밖에 없다”며 “수산업이 지속가능한 어업으로 남고 다음세대에도 어업을 넘겨줄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겠다”는 마음을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