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해 채낚기어선용 전자식 안정기 개발
상태바
연근해 채낚기어선용 전자식 안정기 개발
  • 장승범
  • 승인 2015.06.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
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은 집어등을 이용해 조업하는 연근해 채낚기어선의 유류절감 및 조업 편의성을 위해 전자식 안정기를 개발해, 지난 12일 제주항에서 시도관계자 및 어업인 등 30여명이 참석해 시연회(성북호 설치, 7.31톤)를 개최했다 밝혔다.
안정기는 대부분의 전자제품에 포함돼 있는 제어장치로서 채낚기 어선의 경우 불규칙한 전류 및 전압을 일정하게 제어하여 집어등에 공급하는 것이다.
기존 자기식 안정기는 보통 1.5kW 전구 2개를 켤 수 있는데, 1대당 무게가 27kg으로 무겁고, 과열에 의한 화재의 위험도 높으며, 기계소음이 높을 뿐만 아니라 불의 밝기를 조절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었다.
시스템공학과는 자기식 안정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대양전자와 공동으로 1대당 무게가 13kg으로서 기존에 비해 50%나 가볍고, 에너지 효율이 95%로 발열과 소음이 크게 줄인 전자식 안정기를 개발했다.
전자식 안정기의 주요 장점은 작업 중 조타실에서 간단한 조작으로 불빛의 밝기를 쉽게 조절할 수 있는 디밍(dimming) 기능을 갖추고 있어 기존 자기식 안정기보다 20%이상 에너지를 절감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전자식 안정기로 교체할 경우, 기존의 전선과 전구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설치비용은 들지 않는다.

박성욱 시스템공학과장은 “개발된 전자식 안정기를 민간 조업선에 설치해 어획성능과 내구성을 시험한 후, 정부에서 시행중인 ‘어선 유류절감장비 지원사업’을 통해 어업인에게 보급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