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제도 및 현장 적용사례
상태바
이력제도 및 현장 적용사례
  • 장승범
  • 승인 2015.05.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
이력제에 대한 유럽의 제도 및 적용
John Bostock

이럭제는 생산, 가공, 유통 등 각 단계마다 식품의 이동 경로를 추적하는 시스템이다. 유럽은 1980년대와 1990년대 식품 안전을 규제하는 데 실패한 것을 이유로 이력제에 대한 법안을 도입했다. 영국에서의 광우병 파동, 벨기에 다이옥신/폴리염화비페닐 등의 식품안전성 파동으로 큰 경제적, 건강적 피해를 봤다.
이에 EU는 2000년 유럽식품청을 새롭게 설립하는 등 EU내에서 식품의 안전성을 보장하고 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기본틀을 마련했으며 2002년 18조로 구성된 일반 식품법이 발간되며 이력제에 대한 기본 규제방안을 제시했다.
식품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주요책임은 가치사슬 내에 연계돼 있는 각각의 업체에 있으며 각 업체는 소비자들의 건강 및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초선을 다해야 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 당국과 긴밀하게 협력을 해야 한다.
수산물은 유럽공동체(EC)의 식품사료긴급경보시스템(RASFF)을 통해 유럽 전역에 신속하게 정보가 제공된다.
이력제 라벨에는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소비자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베트남내 수산물 및 양식생산물에 대한 전자 이력시스템
Nguyen ThiHongMinh

베트남 수산물 수출에선 새우와 메기의 비중이 높다. 베트남산 수입제품의 운송을 위해 이력추적 정보를 요구하는 규정이 많다. 대부분의 베트남 업체는 문서 기반인 이력문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문서수량과 함께 보관량이 많다. 또한 기록을 찾기 위한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정보관리상의 위험 요소도 내재돼 있다.
이에 TraceVerified는 사무자동화, 비용절감형, 사용자 친화적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베트남내 다양한 양식 공급망에 적용하고 있다. 구매자, 수입업체, 수입국의 규제기관 및 소비자 단체가 요구하는 최종 제품의 품질, 위생 및 기타 요건을 충족시키고 있다. 또 생산자로부터 제공되는 검증된 정보를 수집해 구매자에게 전달해 판매자-구매자간 신뢰의 파트너십을 창출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TraceVerified는 100% 베트남 국내 기술로 개발된 저비용 IT시스템으로 일반적인 플랫폼 및 장비에서 구동해 추가적인 하드웨어 및 장비 구입을 위한 투자가 필요치 않다. 간편한 전자이력시스템으로 수출업체, 정부 등에 신속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게 됐다.

양식생산과 공급 단계별 이력제 도입사례
Victor Prieto Duval

양식업이 이력제를 도입하면 시장 선점을 통한 수익이 증대되고, 품질 및 안전성 관리를 통한 경영의 효율화, 생산관리를 통한 생산비 감소, 문제 발생시 신속한 제품회수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는 시스템 없이는 불가능하며 어류생산 이력시스템인 aquaManager를 소개하고자 한다.
aquaManager는 전생산 과정을 최적화시키는 양식업계용 통합소프트웨어로 비용 절감 및 회사 경여상태를 개선시켜 준다.k 어류의 부화단계부터 성장 단계까지 양식과정의 전단계를 지원하는 완벽한 양식 업계용 소프트웨어다.
aquaManager는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구성돼 있으며, 생산과정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여러 다양한 변수(비용, 품질, 일정, 수익성 등)가 발생할 때마다 해당 변수를 관리해 준다.
이 툴은 지속적인 생산 효율성을 평가하며 데이터를 가시화해 분석함으로써 사태가 악화되기 전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한다. 또한 양식장 특정 상황에 따라 사료 공급의 최적화 전략을 지원하고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잡는 어업 부문에서의 유통단계별 자료 획득과 이력제 적용
Alan Steele

Traceall 클라우드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출처를 통해 정확하고 활용 가능한 지능형 데이터를 고객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업이다. 여러 변수들을 일관 추적해, 이력관리하며 실시간 모니터링을 할 수 있기다. 이에 이용자들의 요구 및 선호사항 등을 정확하게 파악 한다.
우선 자료 출처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한 후 자체 개발한 기술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해당 제품에 대한 추적, 이력관리, 모니터링을 실행한다. 수산업 측면에서는 해상 관측 선상 비디오 시스템, 해상 바코드 판독 시스템, 어업활동 e-일지, 식품이력, 유통로 추적 서비스, 유통환경 모니터링 서비스, 공업업체 이력제 등 다양한 접근방법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