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 동시선거 관리 선관위 인력으론 한계
상태바
조합장 동시선거 관리 선관위 인력으론 한계
  • 윤창훈
  • 승인 2015.01.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오는 3월 11일 조합장 동시선거를 앞두고 일선 어촌의 눈과 귀가 집중된 가운데 예비후보 간의 물밑 경쟁도 뜨겁다. 특히 국회의원 총선거나 지방선거가 없는 해에 전국에서 일제히 치르는 초대형 선거이다 보니 벌써부터 선거 분위기가 후끈 달아오른게 사실이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오는 29일까지 선거 준비과정 점검 등 현장 지도를 실시한다는 소식이다. 수협중앙회와 합동으로 전국 8개 권역 13개 조합을 방문해 일선 수협의 자체 선거 전담기구 설치·운영, 무자격 조합원 정비 등 동시 조합장선거 준비상황과 선심성 예금, 대출금리 우대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그러나 선관위의 적은 인력으로 전국 1360여 곳의 조합장 선거를 어떻게 관리해 나갈지 걱정이 앞선다. 투·개표 관리는 행정기관 등의 지원을 받아 그런대로 할 수 있다고 한다 해도 그동안 문제가 됐던 돈 선거를 어떻게 차단해 나갈지 모를 일이다. 물론 선관위에서 지난해 6월 위탁선거법 제정에 따라 처음으로 치러지는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라는 점에서 공정선거 관리를 다짐하고는 있다. 선거인 매수행위는 무관용의 원칙에 따라 엄중 조치하고 금품수수자에 대해선 예외 없이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선관위 만으로는 현실적인 한계는 불가피해 보인다. 처음으로 전국 동시에 치러지는 조합장 선거가 깨끗한 선거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민관 합동대책이 절실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