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위한 수산시장 개선위원회인가
상태바
누구를 위한 수산시장 개선위원회인가
  • 윤창훈
  • 승인 2014.1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지난 20일 수입바지락과 북어채, 코다리명태 3개 품목의 합리적 거래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서울 가락동시장에서 수산시장 개선위원회가 열렸다.
이들 품목은 지난6~7월 출하자와 중도매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까지 실시해 결과를 도출해 놓고도 거래방법을 매듭짓지 못했다. 특히 상장거래와 상장예외거래 선호도가 혼재돼 있는데다 유통주체별 입장차가 커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유통주체 간에 얽힌 실타래를 풀어나가는 열쇠는 자금(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로선 비상장품목을 늘려야 지난 7월 출범한 정산회사를 수산쪽으로 확대할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정산회사는 농안기금 100억원 융자와 공사와 비상장품목조합이 각각 15억원씩 모두 130억원을 출자한 상태다.
공사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도매시장법인 측도 상장예외품목이 늘어날수록 매출이 줄어 수수료 수익이 그만큼 줄어든다. 거래금액의 4% 안팎인 수수료는 법인의 주 수입원인 만큼 결코 양보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수입바지락의 경우 출하자는 수수료 부담을 감수하더러도 어대금 결재가 투명한 상장거래를 원하고 있는 반면, 중도매인 다수는 상대적으로 마진이 높은 상장예외를 지지하고 있다. 결국 이번 수산시장개선위원회는 '누가 시장을 장악하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출하자와 소비자 보호라는 도매시장의 목적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