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게장비빔밥
상태바
참게장비빔밥
  • 안현선
  • 승인 2014.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 먹게 되는 참게장 비빔밥

참게는 특유의 독특한 향을 지닌 게로 민물 참게는 주로 게장을 담가 먹는다. 참게에 다려둔 간장을 부어 삭히고 끓이기를 6~7회 반복해 만들게 되는데 잘 만들어진 참게장을 갓 지어낸 백미밥과 함께 게딱지에 비벼 먹다 보면 밥 한 공기가 금세 없어진다.

재료
참게장 70g, 백미밥 140g, 느타리버섯 25g, 수삼채 5g, 깻잎 5g, 김 15g

Recipe
1) 맛있는 참게장 담그기
- 싱싱한 참게를 솔로 문질러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 둔다(간장 게장은 암컷으로 담는 것이 맛있다. 배가 둥근 것이 암컷이다).
- 간장, 다시마물, 생강을 넣어 끓여 양념장을 만든다.
- 양념장이 완전히 차갑게 식으면 항아리에 씻어 놓은 참게를 넣고 그대로 부은 후 게가 떠오르지 않게 눌러준다.
- 2일이 지나면 간장을 따라 내어 끓여 식힌 뒤 참게에 다시 부어준다(3회 반복).
- 5일 정도 뒤에 짠맛이 사라지면 꺼내어 먹는다.
2) 나물 손질하기
- 느타리버섯은 데친 후 잘게 찢어 무친다.
- 깻잎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돌돌 말아 가늘게 채 썬다.
- 수삼도 깨끗이 씻은 후 채를 썬다.
- 김은 1회용 비닐팩에 넣어 부셔서 사용한다.
3) 백미밥 짓기
- 쌀은 30분 정도 불린 뒤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 돌솥에 불린 쌀을 볶아 물을 붓고 센불에서 밥을 짓다가 밥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인다.
- 밥 익는 냄새가 나면 약불로 줄여 충분히 뜸을 들인다.
4) 비빔밥 만들기
- 그릇에 게장 껍질을 먼저 담고 백미밥을 얹은 다음 각종 채소와 게장 속을 올려 내면 완성.

Tip
구입요령: 게장용 참게는 크기가 작고 손으로 들어보아 묵직하고 싱싱한 것을 고른다. 배에 알이 다닥다닥 붙은 것은 피하도록 한다.
손질법: 솔로 몸통 껍질을 깨끗이 문질러 닦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사용한다.
효능: 참게는 필수 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되어 있어 발육기의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또한 지방이 적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껍질에 다량 함유된 키틴은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음식궁합
참게와 깻잎을 함께 섭취하면 참게의 단백질과 칼슘, 깻잎의 비타민A와 비타민C를 동시에 섭취할 수 있어서 영양적 균형을 이룬다. 또한 간장 게장에 들어가는 생강은 게의 비린내를 잡아 주는 동시에 세균의 살균 작용을 도와 간장 게장을 먹고 탈이 나지 않도록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