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첩비빔밥
상태바
재첩비빔밥
  • 안현선
  • 승인 2014.04.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작지만 진한 맛이 일품인 재첩


간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술 먹은 다음날 속풀이 국 재료로 사랑받아 온 재첩은직경 1.5~2cm의 진한 갈색을 띈 조개로 ‘갱조개’, ‘가막 조개’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다른 조개에 비해 담백하면서도 진한 맛이 일품이며 1년 내내 먹을 수 있지만 5월 초부터 6월 말이 제철이다.

재료
재첩 60g, 완두콩밥 140g (백미 60g, 완두 15g), 샐러리 10g, 호박 30g, 황포묵 30g, 감자볶음 30g, 된장소스 10g

Recipe
1) 재첩 손질하기
- 재첩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 후 살짝 데쳐서 살만 골라 놓는다.
2) 나물 손질하기
- 호박은 채 썰어 소금에 살짝 절였다가 볶아 놓는다.
- 황포묵은 뜨거운 물에 데쳐 채 썰어 놓는다.
- 감자는 가늘게 채 썰어 기름을 두른 팬에 볶아 놓는다.
- 샐러리는 가늘게 채를 썰어 준비한다.
3) 완두콩밥 짓기
- 쌀과 완두는 한 시간 정도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 돌솥에 불린 쌀을 볶아 물을 붓고 완두콩을 넣은 뒤 센불에서 밥을 짓다가 밥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인다.
- 밥 익는 냄새가 나면 약불로 줄여 충분히 뜸을 들인다.
4) 비빔밥 만들기
- 그릇에 완두콩밥을 얹고 각종 채소와 재첩을 올린 뒤 된장소스를 얹어 내면 완성.

Tip
구입요령: 최근 중국산 재첩이 많이 유통되고 있어 양질의 국산 재첩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크기가 작고 껍데기의 색이 선명하고 광택이 나며 좌우대칭이 맞는 것을 고른다.
손질법: 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사용한다.
효 능: 동의보감에는 ‘재첩은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해도 전혀 부작용이 없으며 몸을 맑게 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위장을 편안히 하고 몸의 열을 내리고 기를 북돋우는 효과가 있다’라고 기록돼 있다. 필수아미노산의 일종인 메티오닌이 간장의 활동을 도와주고 타우린이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해독 작용을 활발하게 해 준다. 또한 철분을 섭취해도 치료가 어려운 악성빈혈에 효능이 있으며 칼슘과 인의 구성비가 약 1대 1로 돼 있어 칼슘의 흡수율이 높은 무기질의 보급원이다.

음식궁합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부추와 비타민 A의 함량이 적은 재첩을 찰떡궁합이다.
또한 재첩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12, 철분,칼슘 등이 감자와 어울려 상호 보완 작용을
함으로서 영양가가 높아진다.
<자료제공=수산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