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이력제 선택 아닌 필수
상태바
수산물 이력제 선택 아닌 필수
  • 윤창훈
  • 승인 2014.04.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이달 초부터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직접 고등어 등의 조업일자와 위판 날짜, 마트 입고일 등이 남긴 QR코드를 찍어서 바로 확인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올해로 9년째를 맞는 수산물 이력제가 정착하기 위해선 아직 넘을 산이 많다. 우선, 참여 업체가 극히 적다는 지적이다. 해양수산부는 연말까지 참여율을 30%대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지만 지금처럼 자율적 참여로는 분명히 한계가 있어 보인다.
이와 함께 수산업계의 노령화와 정보화 능력 부족 탓에 생산부터 가공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전산 관리해 공개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안심하고 선택하게 한다는 취지도 설득력이 떨어진다. 실제로 수협중앙회 광주공판장에서 지난 2011년부터 3년 동안 중국산 낙지가 버젓이 국내산으로 둔갑 판매돼 충격을 주고 있다. 또한 최근 불거진 농약김 논란은 유해성 여부를 떠나 관리의 부재를 반증해준다.
더구나 입찰을 명분으로 정부 입맛대로 주관단체를 지정하다 보니 전문성과 연속성을 기대하기 힘들다. 또한 그동안의 성과에 대한 엄격한 평과가 이뤄졌는지도 의문으로 남는다.
하지만 수산물이력제는 일본산 수산물의 방사능 공포와 원산지 거짓표시 행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지 오래다. 지금부터라도 소비자 신뢰성 확보를 위한 제도 보완이나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