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적 이미지조성 사업...울진군 바다목장
상태바
친환경적 이미지조성 사업...울진군 바다목장
  • 하주용
  • 승인 2004.04.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
경북 울진군은 인간의 손길을 거부하고 원시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곳이다. 동해의 맑고 푸른 바다와 신비의 동굴, 유명계곡, 환상의 폭포수 등 발길 닿는 곳마다 관광명소가 산재해 찾는 이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는 천혜의 관광지이기도 하다. 이러한 울진군이 지난 연말 강원도 속초시와 강릉시, 부산시 기장군 등 쟁쟁한 후보지역들을 제치고 동해 관광형 바다목장사업지로 선정됐다. 이는 인구 6만3천5백13명의 작은 도시 울진군이 김용수(김용수)군수를 중심으로 군민들과 어업인들이 똘똘 뭉쳐 이뤄낸 또 하나의 쾌거였다. 올해부터 오는 2010년까지 총 5백33억여 원이 투입될 이 사업의 실체를 알아보기 위해 울진군을 찾았다.

울진군이 구상하고 있는 동해 관광형 바다목장은 기본적으로 해양 테마파크를 조성, 수중 관광체험의 메카로 개발함으로써 어촌관광의 새 모델을 제시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남대천을 비롯한 육상에서 유입되는 오염원을 차단, 친환경이미지를 부각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각종 치어방류사업을 통한 자원조성과 해조류 이식, 불가사리 구제, 인공 해중림 조성 등으로 자원량을 늘려나간다는 것.
또 퇴역 해군함정을 활용한 수중 안보공원 내 잠수함 운영과 함께 오징어채낚기어업 체험어장, 생태학습장, 모래톱 관광, 유료낚시터 개발, 해맞이 및 달맞이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바다와 육지를 연계한 해양관광사업도 펼칠 예정이다.
특히 바다목장에선 어업인들이 자율적으로 자원을 관리, 감독하는 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어촌체험 관광마을을 개발, 관광객을 유치하고 이들 관광객들이 바다목장 내 어획물을 직접 경매하는 프로그램을 편성, 지역수산물의 브랜드화를 통한 어가소득 향상을 꾀한다는 것. 이것이 이뤄질 경우 울진군은 바다목장화 사업에 따른 직접적인 수익뿐만 아니라 민박이나 스킨스쿠버, 유어낚시 등을 통한 간접수익만 2천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울진군은 올해부터 오는 2010년까지 국비 3백55억원을 비롯, 지방비 45억원, 민간 1백26억원, 어업인 6억7천2백만원 등 모두 5백32억7천2백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울진군 바다목장사업이 다른 지역과 차별화되는 것은 자원조성과 불법어업 감시에 현지 어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울진군은 어업인들의 동의 하에 바다목장해역 내 정치성구획어업 허가를 반납, 완전정리하고 자망이나 통발 등 어선어업도 중심관리해역으로 지정, 조업제한 및 금지조치를 단행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피해어업인들은 독점적인 낚시어선어업 허가를 취득하는 한편 마을어장 내 전복 등 자원조성을 일궈 새 소득원을 올린다는 계산이다. 그리고 바다목장해역 내 불법어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10억원을 투입, 40t규모의 감시선을 새로 건조키로 했다. 이와는 별도로 어촌계 대표와 외줄낚시 등 관련 어업인 대표가 참여하는 자율관리위원회와 업계 및 학계 전문가들로 짜여진 운영관리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이들 위원회는 바다목장 해역을 어업 및 관광자원, 휴어 등 이용 목적에 따라 구분, 자원이용료 징수를 통해 지속적인 치어 방류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또 전문가들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바다목장해역 내 TAC(총허용어획량)를 지정, 조업일수 조정과 일일 어획량 상한선 제한 등 자원보전을 위한 구체적 조치도 결정하게 된다. 이와 함께 울진군은 바다목장 해역에서 생산된 수산물에 대한 독자적인 유통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생산물은 공동출하장을 통해 라벨을 부착, 브랜드화를 유도하고 이들 상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하는 직판장을 개설한다. 또한 자율관리위원회 주관으로 평해읍 직산항에서 관광객들이 직접 경매에 참여할 수 있는 장도 마련된다. 유어선 관광객이 직접 잡은 수산물의 경우 지정된 장소에서 즉석으로 요리 및 시식토록 함으로써 어촌체험을 극대화하고 바다목장 이미지를 홍보하는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밖에 자체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어업인과 일반들에게 이 같은 세부계획을 공개, 다른 바다목장 지역과 정보교류 및 여론수렴 작업도 실시한다는 것. 이에 따라 올해부터 내년 말까지 전문기관에 연구용역을 의뢰, 세부추진계획을 확정하고 오는 2006년과 2010년 두 차례에 걸쳐 바다목장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심포지엄도 개최할 예정이다.
그리고 울진원자력발전소 온배수를 이용하는 방안과 함께 해중림 조성기술 이전, 백화어장 복원, 인공어초 투하 등 바다목장사업에서 축적된 기술을 다른 해양개발사업에 활용하는 복안도 갖고 있다.
하지만 울진군 바다목장사업이 추진과정에서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현재 울진군 바다목장이 들어설 해역에는 어촌계 소유의 정치성구획어업 허가 4건(14ha)과 개인소유 양식업 1건(7ha)이 있다. 울진군은 바다목장 유치과정에서 이들에게 유치가 확정되면 허가를 반납하기로 동의를 받았다고는 하지만 막상 사업이 시행될 때는 어찌될지 몰라 고민하고 있다. 만의 하나 이들이 사업 시행과정에서 이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고 나설 경우 문제는 커지게 된다. 바다목장사업과 같이 공익상 필요한 어업 제한은 법적으로 피해보상을 할 길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강제적인 집행도 쉽지 않다. 어업인들이 집단적인 반발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지난 0000년 확정된 전남 여수 바다목장사업을 여지껏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는 것을 울진군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군수 인터뷰 내용은 별도로 올리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