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실정 살린 다도해형 모델...여수시 바다목장
상태바
여수실정 살린 다도해형 모델...여수시 바다목장
  • 김용진
  • 승인 2004.04.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
미항으로 알려진 전남 여수시 돌산읍을 비롯, 남면 화정면 등 3개 해역에 들어설 바다목장사업 마스터플랜이 서서히 윤곽을 드러나고 있다. 여수 바다목장사업은 경남 통영시 산양읍 앞바닷가에 이어 두 번째 사업이어서 종전보다 기술적으로 보완을 한 부분이 많아 수산계의 관심을 끌고있다. 여수바다목장사업은 지난 2001부터 2008년말까지 진행된다. 지난 2001년~2003년까지 해역환경특성조사와 어장기반조성, 대상 생물생리생태 조사, 순치기술개발, 후보지 선정, 사회경제성분석 등 기초조사만 하는데 무려 3년이 걸렸다. 실제 기초조사 자료만도 내 A4 용지 기준, 수십만장에 이르고 있다는 뒷얘기가 무성할 정도. 현장을 찾아 바다목장 전개과정과 어업인들의 얘기를 들어봤다.

여수바다목장사업은 겉보기엔 아무런 실체가 없는 평범한 일반수역이다. 그러나 대상해역에 대한 어업형태와 해양생물을 비롯, 해조류 등 해양환경을 등 모든 기초조사를 완성하고 올해부터는 목장화를 위한 본격작업에 들어간다.
한국해양연구원은 지난해 12월 여수시 바다목장사업을 ‘전남 다도해 바다목장’으로 명명하고 그 수역대상의 서쪽 경계는 개도 동남방 해안, 개도와 월호도, 화태도와 대횡간도를 연결하는 지선을 북쪽 경계로 삼아 총면적을 2백3㎢( 2만3백ha), 바다면적은 약 1백51㎢(1만5천1백ha)을 사업구역으로 확정했다. 이같은 결정은 지난 2001년 바다목장 권역 모델 1의 지역과 비슷하나 약 80㎢가 좁아 내만의 환경오염과 환경변화 가능성을 고려, 개도에서 대횡간도에 이르는 해역 이북을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올해부터 추진될 바다목장사업 2단계는 감성돔과 황점볼락 돌돔 전복 등 8개 품목을 대상, 작년에 이어 방류 및 순치기술 실용화를 3년간 실시, 자연생태계 조성을 포함해 자원 방류에서 어획에 이르기까지 인위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하는 어업생산시스템을 만들어 ‘울타리 없는 양식장’을 가꾼다는 계획이다.
특히 여수시 바다목장화 사업은 1998년 착수된 경남 통영 시스템과는 달리 여수시 주변해역과 다도해 관광특성을 고려한 ‘다도해형 바다목장사업’으로 특화, 지역 실정을 살린 새로운 모델을 일궈내겠다는 게 한국해양연구원측의 야심이다.
이 권역에는 여수시 관내 1백22개 어촌계중 23개 어촌계에 1천5백97개의 어가가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고있다. 어업인들은 모두 4천6백64명. 여수시 전체 어업인구의 14.9%에 이른다. 어선세력은 여수 전체어선의 22.3%에 달하는 1천5백56척이며 이중 5t미만 어선이 64.2%를 차지하고 있다. 이같은 어선세력은 사업지역 밖 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주로 연안허가어업과 구획어업 및 신고어업 등으로 형성돼있다.
바다목장사업의 연출을 맡고있는 김종만(金鍾萬․56) 바다목장연구센터장(책임연구원)은 지금까지 일반인들과 어업인들 마저 다소 생소한 사업이긴 하지만 지역의 특성을 파악한 만큼 자신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지난 98년 경남 통영시 산양읍 앞바닷가에 처음 바다목장화사업을 벌여 국내에선 연구인프라가 거의 없었던 상태에서 기술 축적을 함으로써 새로운 가능한 사업으로 가꾸었다며 여수시 다도해 바다목장사업은 그간 개발된 연구내용을 토대로 효율성과 경제성까지 따져 밀어붙이는 여유도 생겼다고 강조한다.
이곳에 쏟을 사업비는 모두 3백58억원. 1단계 기초조사 및 시험방류 등에 모두 45억원을 집어던져 조사를 마무리하고 본격조사에 따른 올해엔 용역비 20억원과 시설 및 방류어종 구입비 7억원 등 모두 27억원을 책정, 사업을 벌인다.
2단계 사업에 들어간 여수 바다목장사업은 올해부터 2007년말까지 환경과 자원조성 및 이용․관리 등 세분야로 나눠 추진한다. 특히 여수지역 다도해 특성을 감안한 사업을 병행해야 한다는 여론도 일고있다.
해양연구원은 어장환경 분석조사에서 식물성플랑크톤과 동물성플랑크톤의 종조성과 저서생태계를 파악하고 이를 고려한 지속적 이용 및 해양생물에 대한 종다양성을 확보하는 방안에 고심하고 있다는 것.
이와관련, 연구원측은 기존 자원 조사과정에서 대상어종 생태가 달라 직접 어구 포획방법이외에도 어업인과 시민 및 대도시 낚시객들이 잡는 어획물까지 추적하는 등 다양한 방법도 동원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바다목장사업은 자원을 증대하는 사업인 만큼 방류사업과 관련, 통영바다목장에서 효과가 입증된 야간 점등을 이용한 중간육성방법을 접목, 이곳에서도 감성돔을 첫 대상어종으로 선택해 중간육성기술을 활용한 것이 성과를 얻었다고 은근히 자랑도 내세운다.
이같은 중간육성 개발시스템은 방류효과 거양과 함께 방류시기 및 성장 등의 효율적 방법을 고안하고 어류급이 방식과 육성을 위해 음향순치 작업을 이끌어내기 위한 조치들이다. 또 바다목장화에 관한 기초 기술축적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 여수는 특히 통영의 검증장이기도 하다. 방류어류와 자연 서식어류와 구별을 위해 역시 통영바다목장에서 시도된 아가미 절단방법을 사용한 것이다. 이같은 방식은 표지방법에 지느러미 절단과 앵커택(확인요)부착방법 등은 어체에 직접적인 손상을 주고 상품성이 떨어지는데다 어류에 스트레스를 주어 초기 높은 사망률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윈한 것이다.
여수바다목장의 경우 다도해 회유어종이 많은 지역특성을 살려 방류어종도 통영의 정착성 어종 위주에서 벗어나 회유성과 정착성 어종을 함께 풀어줄 것도 고려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구역내 금오도의 경우 섬 서쪽은 감성돔의 해조장 및 어장으로, 동편은 정착성 어류인 볼락류가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나 특성을 제대로 살려보자는 것이다.
이러한 바다목장화 사업을 놓고 시와 어업인들간에는 갈등요소가 산적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어업인들에게 향후 많은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긴 하나 현실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첫째 정부가 연평균 40억원이상 지원하는 이 사업에 관할 지자체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지자체는고 단순히 자료만 제공한다면 어업인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겠느냐고 맞서고있다. 따라서 관할 지역사업이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과 같다고 불만을 터뜨린다.
이 때문에 여수시 자원증식과 한 관계자는 어업인들에게 매우 필요한 사업이라고 인식하면서도 지자체가 아무런 역할과 사업자금 이용에 관여할 수 없는 것을 안다면 지난해 2월 충남 태안 등 지자체들이 앞다투어 신청은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언짢은 표정을 짓기도.
둘째 어업인들의 생계문제가 뒤따른다. 어업인들도 폭넓은 조업환경을 만들어 준다는데 반대할 이유는 없다. 그러나 속내는 불만투성이로 가득차있다. 여수시 남면 두라도에서 만난 한 어업인은 방류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한다. 그는 바다목장화사업과 관련, 시와 한국해양연구원에서 두차례의 설명회를 들었으나 이론과 현실은 다른 것 같다고 지적한다. . 특히 방류어종의 대부분이 치어에 불과, 물살에 맞춰 설치되는 낭장망과 이각망에 모두 잡혀 양식장에 되팔려나가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말한다.
김정평(김정평) 여수시 남면두라어촌계장은 "이곳의 대다수 어업인들은 바다목장사업에 찬성한다"고 전제, "그러나 우려와 걱정이 공존해 정부가 민원을 고려해 추진해야한다"고 요구하고있다. 또 바다목장사업이 올해부터 본격화될 경우 조업중단이 불가피하다며 생계에 막대한 타격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또 여수시 화정면 월화도에서 만난 한 어업인은 2~3년 기다려 조업을 실현한다 해도 당장 생계를 꾸리기 어려운 어업인 처지와는 거리가 멀다고 한숨을 내쉬고있다. 특히 어선어업을 주 생계수단으로 살아가는 어업인 입장을 고려한 바다목장사업이 돼야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현철(김현철) 월호어촌계장은 “해양연구원과 여수시는 자원조성이 될 때까지 참아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며 “참 어려운 주문이 아니냐”고 되묻는다. 金계장은 어업인 대부분이 최근 어업환경이 나빠져 대출 이자도 못내는 사례가 부지기수임에도 불구, 대안없는 조업중단과 참아달라는 것은 목을 조르는 것과 다를바 없다고 불만이 대단하다.
이곳 한 어업인도 바다목장사업을 주관하는 연구원들은 이 문제에 여수시와 협의하라고 하지만 시 관계자는 사업주체가 아니다며 발뺌하고 있다며 어디에 호소해야 하느냐고 외려 불평한다.
바다목장사업의 핵심은 자원조성이다. 더욱이 조업중단 없는 자원조성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연구원측과 어업인들의 일치된 견해로 드러나고 있다. 이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불법조업은 성행할 수밖에 없고 단속을 하면 심한 반발이 나와 사업진척에 차질을 빚을 수 있어 이 문제가 최대과제가 되고있다. 바다목장화사업은 통영을 비롯, 여수와 올해 선정된 3곳, 그리고 앞으로 10여개 지역으로 더 늘어날 것을 감안하면 사업시행자와 어업인들간의 불협화음이 더 증폭될 것이라는 게 지자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자원증식과 이용 및 관리를 위해 어업인들의 생계에 필요한 자금을 용역사업에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도 강하다. 어업인들의 불만해소가 바다목장사업의 성공적 추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