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진흚탕 싸움, 누구를 위한 것인가?
상태바
<사설>진흚탕 싸움, 누구를 위한 것인가?
  • 탁희업
  • 승인 2012.05.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
수협중앙회 지도경제대표 선출을 둘러싼 진흙탕 싸움이 가관이다. 누구를 위해 왜 이런 사태가 발생했는지에 대한 원인조차 불분명할 정도로 피아 구분이 없다. 조합장들도 찬반으로 나뉘어 아웅다웅하는 모습니다. 기회를 계기로 수협이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는 목소리보다 이 싸움에서 실리를 쫒는 모습까지 표출되고 있다.
수협중앙회가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지도경제대표를 재공개 모집한 결과 무려 5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여기에는 1차 공모때 정부 지원을 받았으나 후보자선정에서 탈락했던 임광수 전 농림수산식품부 수산정책실장이 다시 응모했으며, 박종국 국가식품클러스터 이사장, 지난 19대 국회의원선거에 해남 완도진도 지역구에 출마했던 김홍철 전 수협중앙회 경제대표까지 나섰다. 수협중앙회는 17, 18일 재공모 응모자에 대해 심사를 실사하고 21일 인사추천위원회에서 추천후보를 결정해 23일 임시총회에서 새 지도경제대표를 선출할 예정이다.
그런데 지난달 13일 인사추천위원회를 거쳐 후보자로 나선 박규석 전 지도경제대표가 지난 14일 서울동부지검에 23일로 예정된 지도경제대표 선출 총회에 대해 총회금지가처분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종구 수협중앙회장이 직접 나서 부결운동을 진두지휘하고 정부 관계자들까지 조직적인 방해 공작을 벌였다는 주장이다. 박 전 대표는 지난달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법적 대응을 발표했으나 예상보다 재공모절차가 예상보다 빨리 진행됨에 따라 이날 진정서를 제출하게 됐으며, 곧바로 수협조합장들이 차례로 검찰에 불러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수협의 대표이사 선임이 농림수산식품부와 수협중앙회의 힘겨루기에서 내부의 파워게임을 거쳐 조합장들의 분열을 거쳐 이제는 검찰까지 나서는 지경에 이른 것이다. 이번 사태는 퇴직 고위관료의 자리마련을 위해 산하기관에 압력을 행사한 중앙정부나 비상임회장이지만 막강한 권한을 가졌다는 지적을 받아온 수협중앙회장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 어업인의 대표단체로서 수협이 잘되기 바란다면서도 뒤에서는 감사를 비롯한 예산등의 권력을 휘두른 농림수산식품부의 행위는 치졸하기 까지 하다. 어업인의 대표자로서 정부와 협력하지 못하고 불협화음을 발생시킨 수협중앙회장의 그동안의 행위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특히 4년간 대표이사로 재직한 사람에 대해 몰염치의 극치, 궤변수준이라며 인신공격까지 서슴치 않는 수협의 조직적인 대응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묻고 싶다.
여기에 검찰의 힘을 빌려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법도 쉽게 마음이 쏠리지 않는다. 특정인을 겨냥해 반드시 잘못된 것을 바로잡겠다는 사명감과 수산에 대한 애정은 백번 이해한다. 이것은 수산인 모두가 동의하는 사항이다. 하지만 수협중앙회장 한사람을 자리에서 끌어내린다고 이러한 문제가 해결된다고는 보지 않는다.
진흙탕 싸움은 조속히 끝내야 하지만 임시 봉합은 절대 안된다. 규정이나 제도가 잘못됐다면 법을 고쳐야다. 특정인의 잘못도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 이번 사태가 수협이 어업인의 대표단체로서 제 기능을 발휘하고 발전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 수협중앙회가 없어진다고 어업인들이 불편하거나 불이익이 있습니까? 라고 반문하는 정부 관계자의 말을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수협 관계자 모두는 곰곰이 되새겨 봐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