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화력발전소 유치 즉각 포기하라-사진 장부장
상태바
해남 화력발전소 유치 즉각 포기하라-사진 장부장
  • 윤창훈
  • 승인 2012.04.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
김길용 전 한수연 전남도연합회장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잘 알려진 전남 신안 앞바다가 매일 3000만t의 대기 오염물질이 분출되는 화력발전소로 인해 막대한 피해와 생존권 침해의 위기를 맞고 있다. 생계에 바쁜 어업인들이 만사 제쳐 놓고 서울로 올라가고, 매일 군청 앞에 모여야 하는가. 천혜의 바다에서 조용히 살며, 오로지 조상대대로 물려받은 바다를 자산으로 여기며 맘 편하게 어업에 나서고 싶을 뿐이다.
중국의 다국적 전력회사인 MPC코리아 홀딩스가 지난해 12월 해남군 화원면 해안일대 250만㎡ 부지에 7조6000억 원을 투자해 2018년까지 5000㎽의 전기를 생산 공급할 수 있는 복합 화력발전소를 건립하겠다는 뜻을 해남군에 밝혔다. MPC코리아 홀딩스는 경북 포항에 화력발전소 건립을 추진했으나, 시의회와 환경단체 등의 반대로 무산, 후보지를 해남으로 변경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화력발전소 유치위원회와 저지대책위가 각각 구성되는 등 주민들 사이에 갈등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
이처럼 지난해 12월부터 본격 시작된 해남 화원화력발전소 유치와 관련, 해남군민의 찬반 양측 서로 간 치유할 수 없는 갈등은 물론 인근 목포 진도 신안군의 무조건적인 반대에 부딪혀 있다. 특히 신안군은 김 전복 우럭 등 친환경수산물 생산을 통해 ‘천사의섬’이라는 친환경브랜드를 자랑하고 있지만 신안과 가까운 인근 화원면에 화력발전소가 건립되면 해남군 보다 더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따라 해남화력발전소 건립반대 서남권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해남화력발전소 건설 저지 집중투쟁 행사’를 벌였다. 이 기간에 신안군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2일 해남군청 앞에서 신안군민 등 주민 1600여 명이 참여했다. 신안군대책위와 신안군의회 의원들이 해남군의회를 항의 방문해 ‘화력발전소 유치 의향에 따른 동의안’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신안군민들은 해남군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가 끝난 뒤 해남 공설운동장까지 거리 행진을 진행해 해남군과 해남군의회를 규탄하고, 해남군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신안군대책위원회는 해남군과 해남군의회에 사업계획을 전면 백지화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0일 진도군의회는 해남군의회를 공식적으로 항의방문하고 사업계획을 즉각 철회시켜 줄 것을 요구했다.
최근 해남군은 논란이 커지고 있는 화력발전소 건설과 관련 환경영향평가 등 객관적인 피해 조사를 벌이겠다는 입장이다. 군청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화력발전소 관련 해남군 입장'이라는 글을 보면 많은 분들이 화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농업과 수산업 등 피해를 우려하고 있지만, 이는 지극히 주관적인 판단일 뿐이라며, 찬반에 앞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객관적인 조사결과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해남군은 유치위와 반대위 등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모든 이들과의 협의를 통해 공신력 있는 전문평가기관을 선정, 환경영향평가 등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해남군의 발표는 화력발전소와 관련해 해남군이 처음 내놓은 공식 입장으로, 군이 의회에 제출한 '화력발전소 유치의향 동의안'이 보류되는 등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린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하지만 일부에선 해남군이 최근 전남도와 전남도의회의 반발 등 갈수록 커지고 있는 반대 여론을 의식해 일단 시간 벌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해남군민이 반대하는 것을 넘어 신안군과 진도군, 목포시와 영암군을 넘어 전남도지사를 비롯한 도의회가 반대하는 석탄화력발전소를 끝까지 고집해야할 이유가 또 있는가. 정부과천 청사 지식경제부 앞으로 다시 한 번 모이게 할 것인가. 그 길을 중단시키는 길은 책임 있는 포기선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