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 해적방지협력회의 열어...적용구역 정보공유 등 논의
상태바
亞, 해적방지협력회의 열어...적용구역 정보공유 등 논의
  • 남상석
  • 승인 2003.09.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
이르면 다음달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16개국이 해적방지를 위한 국제 협력협정을 체결한다.
지난 21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아시아 16개국은 23∼26일 일본 도쿄(東京)에서 제5차 아시아 해적방지협력 회의를 열고 관련 협정안을 확정한뒤 다음달 `동남아국가연합(ASEAN)+3' 정상회담에서 협정을 체결할 계획이다. 도쿄 회의에서는 협정 적용구역 및 해적정보공유센터 예산배정 문제 등이 집중논의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이미 상당부분 의견조율이 끝났기 때문에 무난히 협정안이 확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해적정보공유센터 유치는 우리나라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등 4개국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유치국 결정은 참가국의 만장일치를 통해 결정되는데, 현재로서는 싱가포르가 가장 유력하며 우리나라는 해적 피해가 가장 심각한 말라카해협과 지리적으로 멀다는 점이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적사고의 절반 가량이 말라카해협 등 동남아수역에서 발생하는데 우리 선박도 연간 2천회 이상 취항하고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는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스리랑카, 인도, 방글라데시, ASEAN 10개국 등이 참석, 우리 정부는 해수부와 외교통상부, 국가정보원 등 관계자 6명을파견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