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 혁신 프로그램 시행
상태바
성과관리 혁신 프로그램 시행
  • 김영환
  • 승인 2006.04.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
독도 등 해양영토 관리, 동북아 물류중심지화, 첨단 해양과학기술개발, 어업구조조정 등 해양수산부의 미래 전략과제가 성과관리 혁신프로 그램에 따라 보다 강도 높게 추진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앞으로 5년간 추진할 중점과제를 선정, 중장기 로드맵에 따라 설정한 연차별 계획에 대해 추진성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직원의 승진, 성과급 등 인사운영에 반영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성과관리제도 혁신방안을 마련, 올해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특히 지난해 정부의 부 단위 기관 중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균형성과관리시스템(BSC)을 운영해 조직내 성과주의 문화 확산 등 긍정적 효과도 있었으나, BSC의 계량지표만으로는 정부부처가 주로 수행하는 정책업무의 성과를 전반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웠고 개인별 성과를 인사 등 실제 보상체계와 연계하는 데 한계가 있는 등 문제점이 발견됨에 따라 이같은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기존의 계량적 성과지표 달성도 이외에 계획 수립․정책입안․법안정비 등 실질적인 업무수행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것.

또 부서별․개인별 성과를 보상과 연계하는 등 성과관리제도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함께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해수부의 정책과제를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핵심과제와 일반과제로 구분해 관리하고, 특히 외부여건 등을 고려할 때 실현가능성이 낮은 과제이나 향후부 차원에서 반드시 추진해야 할 과제는 특별관리과제로 분류해 목표 달성도에 따라 가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집중 관리하게 된다. 이같은 과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계획수립 등 정책성과의 적정성에 대한 질적평가를 강화하기 위해 현재 내부 직원으로만 구성․운영하고 있는 성과관리운영위원회에 외부 전문가를 대폭 참여시켜 평가의 객관성․공정성을 확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
개인성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세부과제별 실명제, 3년간의 성과 누진관리제, 통합성과이력관리제 등도 도입된다. 아울러 성과관리와 해수부내 다른 평가기능을 체계적․종합적으로 연계 관리하기 위한 ‘통합성과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해수부-산하기관간 성과관리의 전략목표를 공유하고 성과주의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Ocean BSC Cluster를 구축․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