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자원관리 정보를 어업인에게 통합 제공
상태바
수산자원관리 정보를 어업인에게 통합 제공
  • 장승범
  • 승인 2005.11.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
해양수산부는 지난 21일부터수산자원관리 포탈시스템(www.greensea.go.kr)운영을 개시, 수산자원관련 정보를 어업인과 일반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인공어초의 시설현황을 이 사이트를 통해 공개하고 일본·중국 EEZ에서 조업하는 우리어선의 조업실적과 어종별 총허용어획량(TAC) 소진실적 등도 알 수 있게 됐다.
해수부는 이러한 각종 수산자원관련 자료를 지도에 표시한 GIS정보로 제공하는 것이 이 시스템의 강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우리 연근해 및 일본·중국EEZ에서 조업하는 어선위치를 일일 단위로 지도상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해역별 인공어초 시설현황도 GIS정보로 공개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정보는 지난해 구축하여 금년부터 본격 운영하고 있는 수산자원관리 정보화시스템 중 일반에게 공개가 가능하다고 분류된 것이다.

또한 해수부는 이번에 운영 개시하는 포털사이트를 계속 발전시켜, 앞으로는 어업인이 가정에서 인터넷을 통하여 TAC, EEZ조업 허가 신청을 하여 허가증을 발급 받고 할당된 소진량 관리도 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한 어업인이 허가 받은 어업에 관련된 법령상 조업구역 및 금지구역을 확인하고, 어선위치 등 조업동태를 가정에서 파악할 수 있는 통합 GIS시스템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