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직 새틀 마련하나...오장관 수산발전방안 모색 지시
상태바
수산직 새틀 마련하나...오장관 수산발전방안 모색 지시
  • 장승범
  • 승인 2005.1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
해양수산부는 이번 말라카이트 그린파동과 관련, 수산직렬에 대한 전진배치를 주선하고 있으나 근본적인 시스템구축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해수부의 이같은 조치는 최근 국정감사에서 말라카이트 그린사태가 예상외의 파동을 몰고 오자 선량들의 의중을 참작한 것 외에도 최근 해수부 공무언 직장협의회와 수산과학원의 노조준비위원회가 낸 성명서를 의식, 여론의 질타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최근 공석이었던 수산정책국장에 손재학(孫在學)어업정책과장을 승진, 기용한데 이어 품질위생팀장에는 장철호(張哲豪) 품질검사원 부산지원장, 어업정책과장에는 김이운(金二雲)양식개발과장, 전보발령했다.

또 최근 국장승진이 안된 박종국(朴種國)유통가공과장의 사표를 반려, 어떤 형식으로든 국장으로 승진시키고 양식개발과장에는 S 수산과학원 팀장, 품질검사원 부산지원장에는 M품질검사원 서기관을 승진, 발령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공석으로 남는 품질검사원 서기관과 전남도 파견 과장을 자체 승진 또는 파견근무시킬 공산이 크다. 이렇게 되면 수산직렬에서 최소 2명이상의 새로운 과장이 태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박과장의 승진은 △당장 보직을 맡기는 방법 △국장승진후 교육을 보내는 방법 △또는 본부대기로 발령내 적절한 시기에 보직을 주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오거돈(吳巨敦)장관이 얼마 전 “수산발전방안을 모색하라”는 지시에 따라 현재 별도로 새로운 국(局)신설과 함께 조직과 인원 및 예산을 늘리는 작업도 서두르고 있다는 소식이다. 다만 국 신설은 행정자치부 소관이어서 앞으로 상당한 작업이 진척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수산계 원로 J씨는 “이 같은 수산발전방안이 임시미봉책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고 지적, “적어도 해양수산부가 신설되던 당시의 수산과 해운항만분야의 1대1 원칙을 고수하는 게 이상적”이라고 잘라 말했다. 해운항만출신이 총무과장을 맡으면 인사계장은 수산직렬이 담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총무과와 감사실 등 공통부서에도 전문성을 감안한 수산직렬을 배치해야 한다는 것. 예산도 부(部)가 신설 당시를 기준, 일정비율로 예산을 늘려 편성하고 기구도 현재 2국으론 밀려드는 민원과 고유 업무를 감당할 길이 없기 때문에 새로운 국을 만들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최근 인사관리과 인적자원관리라는 용어로 바뀌고 있다는 시대적 요청에 따라 수산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직을 적재적소에 기용해야 한다는 여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