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도 말라카이트 검출
상태바
자라도 말라카이트 검출
  • 남달성
  • 승인 2005.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
국내산 양식 송어 향어에 이어 자라에서도 말라카이트 그린이 검출됐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5일 광주시 관내 자라양식장에서 말라카이트 그린이 나왔다는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의 보고에 따라 품질검사원이 지난 21~ 23일 사이 동일 양식장 활자라를 대상으로 정밀조사에 나선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는 것.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조사할 때에는 2.6PPm이 검출됐지만 품질검사원이 현장에서 조사한 결과 2.97ppm이 나왔고 다른 시료 3마리를 대상으로 위해물질을 분석, 각각 0.06~0.14ppm이 검출됐다는 것.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위해물질이 나온 이 양식장에 대해 긴급출하정지를 시켰다. 또 전국 1백35개 자라양식장의 20%에 이르는 27개 양식장에 대해 모니터링 조사를 실시하고 검출된 자라의 시중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검출자라를 폐기할 경우 폐기처리비와 시가의 50%에 해당하는 양식장 복구비 지원하기로 했다. 미검출 자라는 어업인들이 희망할 경우 전량 수매한다는 방침이다. 해수부는 앞으로 가물치 민물돔 메기 등 다른 민물어종에서 말라카이트 그린이 나올 경우 같은 방법으로 조사, 검출되면 동일한 지원책을 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국내 모든 어류양식장에서 쓰이고 있는 항생제 등 약품 및 물질의 사용실태를 정확히 파악, 대책을 마련하고 관계법령을 개정해 수산물의 안전성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재 국내에는 자라양식장 1백35곳에서 연간 1백35t(42억원)을 생산, 대부분 보양식 또는 방생용으로 출하된다. 수입량은 연간 2백22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