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칸이트 그린 등 수산 문제 지적...국정감사
상태바
말라칸이트 그린 등 수산 문제 지적...국정감사
  • 장승범
  • 승인 2005.09.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는 23일 오전 해양수산부와 수산과학원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국감에는 전체 농해수위원 22명 가운데 00명이 참석, 0명이 빠졌으나 예년과 다를 바 없이 강도 높은 정책질의가 쏟아져 나왔다. 이 가운데 수산부문에선 최근 중국산 수입수산물에서 검출된 말라카이트 그린에 대한 질책과 함께 대책을 물었고 해운 항만분야에선 부산항과 광양항에 대한 투포트 시스템의 모순점을 낱낱이 지적, 개선책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첫 질의에 나선 이방호(李方鎬·한나라당)의원은 “중국산 수산물에서 발암성 물질의 말라카이트 그린이 들어있다는 첫 보도가 지난 6월 19일 홍콩신문에 났는데도 해양수산부는 9월1일이 돼서야 겨우 기자 브리핑을 통해 중국산 수산물에서 이를 검출했다고 발표한 것은 공무원의 전형적인 무사안일한 자세”라고 꼬집었다. 또 그는 일본의 경우 지난 2월 제주도산 활넙치에 옥시테트라 사이클린이 검출되자 즉시 우리업체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대응한 것과 비교하면 한심하기 짝이없다고 말했다.

이시종(李始鍾·열린우리당)의원 역시 “선진외국의 경우 식품검사관련기관이 한곳 뿐인데 우리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청 등 무려 5개나 된다”며 “그러면서도 이들 기관끼리 지난 3년동안 한번도 정보교환을 하지 않아 식품검사가 겉돌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유조선 경신호 등 침몰선박이 16척이나 되는데 이들 선박을 언제까지 방치할 것이냐고 따졌다. 김명주(金命柱·한나라당)의원은 " 해수어류양식수협의 계약이전과 관련, 앞뒤가 맞지 않는 행정처분을 내려 지난 3월 서울행정법원이 동 처분 등 취소소송 및 효력정지 가처분신철을 받아들인 것은 해양수산부가 행정처분을 잘못 내린 것“이라며 ”오는 29일 이와 관련 본안소송 결심선고가 나면 어떻게 책임
질것이냐“고 질문했다.

또 그는 부산 신항만 명칭에 대해 장관이 부산편향 발언을 한 것은 정치적 거취문제와 관련있는 것 아닌가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영호(李泳鎬·열린우리당)의원은 “지난 1994년부터 작년말까지 연근해어선 f2천6백여척을 감척, 자원회복에 안간힘을 다하고 있는 이때 애써 투자한 종며시험장 12곳 중 5곳을 폐쇄하다시피 한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이들 종묘시험장의 활용방안은 무엇이냐”고 몰아세웠다. 김형오(金炯旿·한나라당)의원은 “부산항이 2000년까지만 해도 세계 3대항이었음에도 불구, 정부가 광양항과 더불어 투포트 시스템 정책을 펴다보니 경쟁력이 날로 떨어지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늦지않으니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중국 샹하이(上海)의 경우 3년전부터 절강성의 양산신항을 건설, 내년에 50선석을 개장할 예정인데 부산신항은 지난 95년부터 신항건설에 착수해 내년에 겨우 3선석을 개장하는 것과 비교하면 고비욜 저효율의 대표적 사례라고 나무랐다. 이정일(李正一·새천년민주당)의원은 “아세아 태평양경제협의회(APEC)가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데 해안선이 긴 부산의 태레방지대책을 세우고 있느냐”고 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