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막, 어촌에서 행복 찾기(성공적인 어촌정착을 위한 제언)

2021-06-28     한국수산경제
홍순택

초여름 무더위에 습도까지 높아 오전부터 켜놓은 에어컨 때문인지 머리가 무겁다. 사무실을 나와 건물 뒤편 정원에 나오자 아스콘 바닥의 복사열이 빌딩숲에 가두어져 숨이 턱 막히면서 머리를 식히기는커녕 이맛살이 일그러진다. 아! 나도 언젠가는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예쁜 집을 짓고 한여름 해질 녘 갯벌에 나가 해루질로 잡은 어패류로 검은 머리 파뿌리 되도록 같이 고생한 아내와 맛있는 저녁을 먹을 수 있겠지!


가난한 가정형편에 어렵게 공부하면서 청소년기를 보내고 도시에서 취업을 했거나, 자영업을 하면서 자식들 키우고 집장만 하느라 밤잠을 줄이며 열심히 일해온 7080세대라면 한 번쯤, 또는 무수히 꿈꾸어보았을 그림이다. 돌아서서 잊어버리면 개꿈이 되고 말지만 틈나는 대로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워 미리 준비한다면 새로운 인생 2막은 어촌에서 행복 찾기로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


어촌에서 행복하게 살기 위한 기본적인 요구조건은 크게 정주여건(집, 사회기반시설, 자연환경, 기후여건, 어촌 수용환경 등)과 경제적 환경여건(가구소득, 주택가격, 물가지수, 어업환경, 어업 외 소득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어촌에 연고(직계가족, 친척, 지인 등)가 있거나 보유자산(토지, 주택, 어업권 등)이 있는 경우에는 어촌 이주 후, 좀 더 쉽게 정착할 수 있지만 해당 어촌에 경쟁력이 있고 본인의 능력에 적합한 창업 아이템을 찾아 창업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오히려 제한적일 수도 있다. 미리 창업 아이템을 정하고 해당 업종에 경쟁력이 있는 적지를 찾아 정착한 후 창업하는 방법과 비교해 어떤 방법이 유리한가는 개인 사정과 능력에 따라 정주 요구조건이나 경제적 환경의 요구조건이 크게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이 철저하게 조사하고 전문가의 평가와 조언을 구해 결정해야 한다.


상기 두 가지 중 어떤 경우라도 귀어·귀촌을 준비하는 데 갖춰야 할 것들을 조언한다면 1) 어촌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인생 2막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 2) 건강한 육체와 건전한 정신 3) 함께할 수 있는 가족 4) 항상 도움을 구할 수 있는 멘토(사부님) 5) 어촌사회의 성실한 구성원으로 봉사하고 베풀려는 자세 6) 정착과 창업에 필요한 자금(자기자금, 차입금) 7) 어촌 정착과 어촌 창업에 관련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정보와 분석자료 등이다. 


내 실정에 적합한 귀어 적지를 조사·분석해 이주한 후에도 창업을 준비할 때까지의 과정에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노력은 물론, 불가피하게 계획(어촌정착, 창업과정)을 수정해야 할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필자가 6년 넘게 귀어귀촌종합센터에서 귀어·귀촌 지원업무를 수행하면서 상담한 경험으로는 창업 과정보다 정착 과정에서의 실패 사례가 많은 것 같아 이주지역 선택과 어촌 정착에 필요한 과정을 충분히 준비한 후 어촌으로 이주하기를 권한다.


귀어·귀촌 준비과정을 요약하면, 1) 서두르지 마세요! 2) 단계별 절차와 준비 과정은 철저하게 3) 어촌에서 어업인으로 갖춰야 할 기본지식과 기술은 미리 습득(교육 이수) 4) 전문가(멘토, 귀어닥터 등)의 도움을 받으세요. 5) 정부(지자체 포함) 지원사업(교육, 컨설팅, 체험, 자금지원 등)의 적극적인 활용 6) 가족과 함께 준비 7)도시에서의 경험이나 지식, 인맥 활용 등 7가지를 조언한다.


어촌에서의 창업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환경 조사는 이주 예정 어촌의 인프라 자원, 어업자원, 어업 외 수산자원, 기타 어촌 비즈니스의 창업 환경과 상기 사업을 연계해 창업 가능한 6차산업에 대한 자원과 현황을 조사·분석한 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중·장기사업계획(최소 5년)에 의해 창업업종 선택에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