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바이오 활용 가능한 유독 플랑크톤 신종 발견
상태바
해양바이오 활용 가능한 유독 플랑크톤 신종 발견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1.11.29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OST, 우리나라 국명 따서 ‘코리안시스’로 명명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원장 김웅서)은 제주도 해역에서 해양바이오 소재로 활용 가능한 유독 플랑크톤(와편모조류) 신종을 발견하고, 우리나라 국명을 따서 ‘후쿠요아 코리안시스(Fukuyoa Koreansis)’로 명명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와편모조류는 2개의 편모를 가지고 유영능력을 가진 식물플랑크톤으로, 우리나라 연안에서 적조와 마비성 패독 발생의 주요 원인 종을 포함하고 있다.

해양생물의 독에서 의약품 소재 개발연구를 진행 중인 해양시료도서관 신현호 책임연구원 팀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준 리(Zhun Li) 박사와 공동으로 시구아톡신을 생산하는 플랑크톤을 발견했다. 이 종은 생물분류상 후쿠요아 속(Genus Fukuyoa)에 해당한다.

시구아톡신은 와편모조류가 생산하는 신경독의 한 종류로, 신경세포를 활성화하고 경련을 유발한다. 그래서 마비성 독소를 갖고 있는 어류를 사람이 섭취하면 구토, 설사, 메스꺼움이 나타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이번 발견은 해양천연물에서 인류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물질을 발견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천연물이란 동식물과 미생물이 생성하는 다양한 유기물로, 의약품, 신소재, 화장품 등 개발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데, 해양에는 지구 전체의 80%에 달하는 수십만 종의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지만 극히 일부만 연구에 활용돼왔다. 육상생물을 활용한 연구가 한계에 다다름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는 인류의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용물질을 발굴하기 위한 생물자원 탐색이 이뤄지고 있다.

신현호 책임연구원은 “나고야 의정서 발효와 더불어 해양천연물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유용자원으로서 가치가 있는 신종 발굴이 중요해졌다”며 “후쿠요아 코리안시스에서 필요한 독소를 분리하고 대량으로 배양이 가능하다면 천연 진통제로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