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해물 비빔밥] 맛조개 단호박 밤밥
상태바
[사계절 해물 비빔밥] 맛조개 단호박 밤밥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11.29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호박은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은 물론, 카로티노이드와 루테인 함량도 높은 항산화 식품이자 다이어트 식품. 밤은 달고 고소해 맛도 좋거니와 원기를 북돋아주어 예부터 이유식이나 환자식에 많이 사용해왔다.

이런 단호박과 밤을 넣어 지은 밥에 야들야들하게 데친 조갯살을 듬뿍 올려 보기만 해도 먹음직스럽고 풍성하다.

단호박과 밤의 은근한 단맛을 만나 맛조개의 감칠맛이 한층 배가된다.

여기에 맵싸한 달래를 송송 썰어 넣은 달래 간장까지 곁들이면 군침이 절로 돈다.

 

재료
맛조개 130g, 소금·청주 적당량, 단호박 밤밥 200g(찹쌀 20g, 흑미 20g, 현미 10g, 홍미 10g, 녹미 10g, 단호박 40g, 밤 20g). 달래 간장은 간장 2큰술, 다시마 물 2큰술에 달래 3~4줄기를 송송 썰어 넣는다.

만드는 법
1. 밥 짓기

- 찹쌀, 흑미, 현미, 홍미, 녹미는 깨끗이 씻어 1시간 정도 물에 불린다.
- 단호박은 씨를 파내고 껍질을 벗겨 한 입 크기로 썰고, 밤은 껍데기를 말끔히 벗긴다.
- 불린 찹쌀, 흑미, 현미, 홍미, 녹미와 밤을 솥에 안치고 센불에 올려 밥을 짓는다.
- 밥이 끓기 시작하면 단호박을 얹고 중간 불로 줄였다가, 밥 익는 냄새가 나면 약한 불로 줄여 뜸을 들인다.

2. 맛조개 손질하기
- 맛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충분히 해감을 뺀 후 물을 갈아가며 여러 번 깨끗이 씻는다.
- 끓는 물에 소금과 청주를 넣고 맛조개를 넣어 살짝 데친 후 살만 발라낸다.

3. 비빔밥 내기
- 단호박 밤밥을 그릇에 담고 조갯살을 올린 후 달래 간장을 곁들인다.

TIP
맛조개를 데칠 때 젓가락으로 젓거나 고루 뒤적여주면 조개 안에 남아 있던 개흙이나 해감이 끓는 물에 빠져나온다. 국물을 다른 음식에 활용할 경우 면포에 한 번 밭쳐 불순물을 걸러낸다.
<자료제공=국립수산과학원 식품위생가공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