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수협, 위기 극복하고 건실 조합 재도약
상태바
서산수협, 위기 극복하고 건실 조합 재도약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1.10.1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 횡령사고·관내 어선 화재사고 등 악재 털어내
9월말 기준 48억8000만 원 흑자 시현 역사상 최고

서산수협(조합장 김성진·사진)이 9월 말 기준 조합 역사상 역대 최고인 48억8000만 원의 순수익 흑자를 시현하고 있다.             

서산수협은 2018년 이후부터 정관에서 허용하는 최대한도의 조합원 배당을 실시하는 등 건실하게 조합을 운영하던 가운데 2020년 결산기에 30여억 원의 직원 횡령사고가 발생해 2020년도엔 적자를 봤다.

더불어 임직원이 사고 수습을 하는 과정에서 지난 3월 23일 신진항 관내 31척의 어선에 화재사고가 발생해 전소되는 등 조합원의 막대한 피해에 따른 조합의 이중고란 어려움에 직면하기도 했다. 

어선 화재사고는 피해어업인 및 조합, 수협중앙회, 태안군, 충남도, 해양수산부, 국회의원 등 각계의 관심과 협력, 지원, 정책 수립 등으로 피해어업인들이 생업에 빠르게 복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기도 했다.

2020년 결산기 횡령사고는 사고금 회수방안 등 수습대책을 마련하고 조합 경영정상화 방안을 추진하는 등 전 조합원과 임직원이 혼연일체의 단합심을 보여준 결과, 9월 말 기준 조합 역사상 최대인 700억 원의 위판고를 달성하기도 했다.

또한 경제사업 실적 증대와 더불어 상호금융사업 또한 사업규모 신장을 통한 수익원 확대를 도모해 전년도에 횡령금을 충당하고도 9월 말 기준 서산수협 역사상 역대 최고인 48억8000만 원의 순수익 흑자를 시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서산수협은 커다란 위기 앞에서 경영 정상화의 굳건한 기틀을 마련했고 전 임직원 모두 자신감을 회복해 앞으로 조합 발전을 위해 더욱더 각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다짐하고 있다.

김성진 조합장은 “조합 역사상 최대 48억8000만 원의 흑자실적은 횡령사고 및 어선 화재사고라는 조합 최대의 곤경 속에서 이룩한 경영 성과라는 점에서 더더욱 의미있는 결과이며, 어려운 시기 이전으로 경영이 회복됐듯이 앞으로도 조합 경영의 순항을 위해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