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수산자원 보호와 어업인 지원 확대
상태바
태안군, 수산자원 보호와 어업인 지원 확대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1.10.1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4억 예산으로 8월까지 꽃게·대하 등 7종 4901만3000마리 종자 방류
35억7600만 원 투입 친환경 부표 보급, 양식어장 정화, 어장환경 개선 노력
유통시설 활성화 위해 38억 사업비로 산지 가공시설 및 위판장 현대화 지원

천혜의 해양자원을 보유한 충남 태안군이 수산자원 보호와 어업인 지원 확대를 통해 ‘행복한 어촌마을 조성’에 앞장선다.

태안군은 지속 가능한 수산자원 조성 및 관리를 위해 올해 △수산종자 매입방류 사업 △생분해성 어구 보급사업 △게르마늄 바지락 생산단지 조성 △수산자원 산란장 조성 등을 추진하고, 어업인 기반시설 지원과 수산물 유통가공 인프라 확충을 위한 지원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태안군은 해역 특성에 적합한 경제성 어류·갑각류를 선정해 매입방류하는 수산종자 매입방류 사업을 위해 올해 14억 원을 들여 지난 8월까지 꽃게, 대하, 넙치 등 7종 4901만3000마리의 종자를 방류했다.

또한 12억9800만 원을 들여 오는 11월까지 생분해성 어구 보급 사업을 추진, 유실된 폐어구로 어장환경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고 더불어 수산자원 보호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아울러 태안의 갯벌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7월 총 2억 원을 투입해 근소만 해역에 게르마늄 바지락 생산단지를 조성함으로써 지역 특산물의 이미지를 높이고 어업인 소득 증대에도 앞장섰다.

이 밖에도 태안군은 어족자원 증대를 위해 7억2000만 원의 사업비로 근흥면, 소원면, 원북면, 남면 해역에 주꾸미와 꽃게 산란장을 조성하고 어족자원 증대에 힘쓰는 등 태안을 황금어장으로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 나서고 있다.

태안군은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35억7600만 원을 투입해 △친환경 부표 보급 △유해생물(쏙) 구제사업 △양식어장 정화사업 △패류어장 자원 조성사업 △해삼서식 환경 조성사업 △어장환경 개선 지원 △굴 친환경시설 지원사업 △양식·마을어장 환경 개선 지원사업 등 다양한 수산사업을 지원했다.

또한 수산물 유통시설 활성화를 위해 38억2600만 원의 사업비로 내년 5월까지 △수산물 산지가공 시설 지원 △수산물 위판장 현대화 지원 △수산식품 가공설비 지원 등에 나서며 수산물 경쟁력과 생산성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11월까지 자율관리공동체 13개소를 대상으로 투석, 인공어초 설치, 모래 살포 등을 지원하는 ‘자율관리어업 육성’에도 나서는 등 지속 가능한 어업생산 기반 조성에도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태안군 관계자는 “태안은 천혜의 수산자원을 어업인들의 소득으로 연계시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연중 추진하고 있다”며 “태안의 황금어장이 태안군의 미래 지역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어업인들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사업 추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