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단호히 반대”
상태바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단호히 반대”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1.10.08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국정감사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내년부터 연간 1000톤 이상 생산되는 품종에 대해 방사능 검사가 실시되며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 수산물안전과가 신설된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 7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하 농해수위) 국정감사에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비해 수산물 안전관리를 강화해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장관은 해양수산부 현안 보고에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은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 없이 이뤄진 성급한 조치로 강한 유감을 표하며, 단호하게 반대한다면서, 국민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대처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오염수 처리 전 과정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는 삼중수소, 세슘 등의 국내 해역 현황을 신속·정확하게 파악해 국내 해역 방사능 유입 감시를 강화하고 영해 남단에 조사정점을 추가해 감시망 규모를 총 45개소(현재 39개소)로 확대하며, 일부는 조사 주기를 단축하고 후쿠시마 및 미야기현에서 주입한 선박평형수의 방사능 농도를 연중 전수조사하는 등 국내 해역 방사능 유입 감시 업무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수산물 안전을 위해 현행 다소비 40종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내년부터 약 100종(연간 1000톤 이상 생산되는 품종)으로 확대 시행하고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 수산물안전과를 내년에 신설하고, 검사물량을 연간 2000건에서 5000건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문 장관은 “안전한 우리 수산물 소비가 부정확한 정보 등으로 위축되지 않게 소비대책 마련, 적극적 홍보 및 판로 지원 등을 확대하는 한편 정부의 입장을 국제사회에 적극 표명하고, 일본에 오염수 처리 전(全) 과정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와 철저한 검증 등을 요구할 것”이라고 국회에 보고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이날 농해수위 국정감사에서 수산·어촌 활력 회복 및 연안경제 활성화, 디지털 기반 혁신산업 성장 촉진, 해양수산 탄소중립 및 해양플라스틱 제로화, 해양수산 안전망 강화, 해운 재건 및 수출물류 지원 등 해양수산부 주요 업무 현황을 보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