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 청소부’ 다슬기 130만 마리 방류
상태바
‘하천 청소부’ 다슬기 130만 마리 방류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1.10.08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민물고기연구센터, 10개 시·군 하천에 풀어줘

경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는 내수면 자원조성과 생태환경 정화·복원을 위해 지난 5일부터 오는 19일까지 지역 내 주요 11개 하천에 어린 다슬기 130만 마리를 방류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방류하는 어린 다슬기는 올해 4월에 구입한 건강한 모패로부터 출산한 0.15mm 크기의 어린 치패를 7개월간 사육해 0.7cm 이상 성장한 치패다.

다슬기는 계곡이나 하천에 서식하는 담수산 패류로서 물고기 배설물과 사체, 이끼 등을 섭취해 하천의 청소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반딧불의 유생, 어류 및 수서생물의 먹이로도 이용돼 내수면 먹이사슬의 기초 공급자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영양면에서 타우린과 아미노산 등의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간 기능 회복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며 저지방, 고단백질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무분별한 남획과 생활 하수, 농약 등 환경오염으로 다슬기 개체수와 서식지가 사라지면서 내수면 생태환경은 점차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경북도 물고기연구센터에서는 다슬기 개체수와 서식지 자원회복을 위해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다슬기 치패를 총 515만 마리를 방류해왔다. 특히 올해는 생물·인공사료를 적절히 공급하면서 사육해 역대 가장 많은 130만 마리를 생산하고 방류해 건강한 내수면 생태환경 복원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