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어가 평균소득 8000만 원 달성”
상태바
“2030년 어가 평균소득 8000만 원 달성”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1.10.01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삶의 질 개선 등 담은 ‘어촌지역 활성화대책’ 발표

올해 어가 인구는 전년도보다 13.2%가 줄어들어든 10만5000여 명이다. 어촌의 고령화율도 36.2%로 전국 평균치 15.7%보다 2배 이상 높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소멸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는 어촌의 현재를 감안하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살고 싶은 어촌’을 만들 수 있다. 

해양수산부가 지난달 29일 인구 감소로 어촌이 소멸하는 것을 방지하고 활기찬 어촌을 만들기 위해 ‘어촌지역 활성화대책’을 마련해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살고 싶은 어촌, 상생하는 어촌’이라는 비전 아래 어촌지역 인구를 현재 10만 명 수준을 유지하고, 2030년까지 평균 어가소득 8000만 원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어촌사회의 개방성 강화 △어촌지역 소득 기반 확충 △어촌지역 삶의 질 향상 등 3대 중점과제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이번 대책은 신규 인력 유입을 확대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삶의 질을 개선하면서 여러 세대와 다양한 직종을 아우르는 활기찬 어촌 건설방안을 담고 있다.

어촌사회의 개방성을 확대해 공공임대형 면허를 신설하고 어업에 직접 종사하지 않는 귀촌인을 지원하는 준귀어인 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2026년까지 민간투자 6000억 원 유치해 어촌지역 소득 기반을 확충하고 귀어·귀촌인에 대한 창업, 취업 지원, 어촌관광 및 특산물 가공품 등 수익사업 발굴 지원을 확대한다.

열악한 생활환경 탓에 어촌지역을 기피하는 일이 없도록 이주 정착 단계별 맞춤형 주거를 지원하고 해상교통 인프라를 확대한다. 연안도서지역의 선박 접안시설 등 해상교통 인프라도 확충하고, 지자체와 협력해 여객선이나 도선이 기항하지 않는 섬 지역의 교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사업도 검토해 추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해수부 김준석 수산정책실장은 지난달 29일 브리핑을 통해 “어촌지역은 수산물 공급처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국토 면적의 4.4배에 달하는 해양영토를 수호하고 해양수산자원을 확보하는 등의 공익적 기능을 담당하는 지역”이라며, “어업인, 지자체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이번 대책에 포함된 과제들을 성실히 추진하며, 여러 세대와 다양한 직종을 아우르는 활기찬 어촌을 만들어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