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다시마 산업화 전략 마련에 맞손
상태바
용다시마 산업화 전략 마련에 맞손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1.10.01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과원 수산종자육종연구소·가톨릭관동대 LINC+사업단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종자육종연구소와 가톨릭관동대 LINC+사업단이 지난달 27일 가톨릭관동대 요셉관에서 동해안 토종 용다시마 산업화를 위한 교류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동해안 토종 용다시마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산학 협력체제 구축 및 상호 협력을 통해 양 기관과 지역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협약 내용은 △동해 토종 용다시마 산업화를 위한 공동연구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 △동해 토종 용다시마 관련 전문지식, 기술 및 각종 정보 교환 △학술·출판물의 상호교환 등 학술적 교류 △양 기관 및 지역사회의 해양·수산산업 분야 현안 해결을 위한 연계 협력 등이다.

양 기관은 최근 수과원 수산종자육종연구소에서 동해안 토종 용다시마의 종자 복원과 대량 종자 생산 및 양식에 성공함에 따라 앞으로 본격 생산될 동해안 토종 용다시마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제품과 콘텐츠 개발 등 다시마의 산업화를 위한 연구와 전략을 마련해간다는 계획이다.

가톨릭관동대 LINC+사업단은 지난 2019년부터 지역산업 생태계 혁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다시마자원 산업화 RCC를 운영하면서, 국내 최초로 다시마 스토리북을 발간하고 다시마를 활용한 다양한 먹거리 레시피를 개발하는 등 다시마를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또한 지난 8월부터는 수과원, 강원도 환동해본부, 강릉시, 지역사회 어촌계 등과 함께 ‘동해안 토종 용다시마 산업화 연구회’를 발족해 운영 중이다.

가톨릭관동대 LINC+사업단 김병윤 단장은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다시마 관련 핵심역량의 결집과 연계협력이 강화되고, 우리 지역 토종 다시마의 고부가가치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개발을 통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어촌경제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