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어업인 올해부터 공익수당 받아
상태바
전북도 어업인 올해부터 공익수당 받아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1.09.22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1964어가에 11억7000만 원 추석 전까지 지급 완료
조례 개정으로 수산업·어촌의 공익적 가치 지원근거 마련

전북도가 지난해 전국 최초로 농민 공익수당을 지급한 데 이어 올해에는 어가까지 지급 대상을 확대해 전북도내 1964어가에 11억7000만 원의 어업인 공익수당을 추석 전까지 지급한다.

전북도는 지난해 10월 수산업·어촌의 공익적 가치를 인정하고 어촌사회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전북도 농어업·농어촌 공익적 가치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어업인 공익수당 지급 근거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올해부터 어가당 연 60만 원의 어업인 공익수당을 지역화폐로 지급하게 된다. 현재 시·군별로 지역화폐(카드, 지류 등)를 제작해 지급하고 있으며, 추석 전까지는 지급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지급 대상 어가는 올해 1월 1일을 기준으로 2년 이상 도내에 거주하며 어업경영체를 유지하고 있는 어가 중 실제 어업에 종사하는 어가로 수산업법 위반, 농민수당 중복 신청 등 지급 제외요건에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전북도는 올해 3월 어업인 공익수당의 체계적 지급을 위해 신청·접수부터 대상자 선정까지 전 과정 관리가 가능한 전산시스템을 개발·구축했다. 시·군별 모든 정보를 전산시스템에 입력·관리함으로써 신속·정확하게 업무를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지급되는 어업인 공익수당은 대부분 시·군별 지역화폐로 지급돼 외부로 수당이 흘러나가지 않고 지역 내에서 사용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전북도는 어업인 공익수당 지급 완료 후 시·군별 부정수급 점검 및 어업인의 기본의무 준수 이행을 위한 지도를 통해 운영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추진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공익적 가치 증진방안에 대해서는 어촌 현장 의견 수렴과 ‘전북도 삼락농정위원회’에서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지원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전북도 윤동욱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어업인들이 이번 어업인 공익수당 지급으로 작으나마 용기를 얻으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위축된 수산업과 어촌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지원방안을 적극 발굴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