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해물 비빔밥] 골뱅이무침 비빔밥
상태바
[사계절 해물 비빔밥] 골뱅이무침 비빔밥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9.06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뱅이는 통조림으로 먹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들척지근한 통조림 국물에 잠긴 골뱅이만 먹어봐서는 그 참맛을 안다 할 수 없다.

물 좋은 골뱅이는 끓는 물에 삶아 알맹이만 빼서 그대로 먹어도 씹을수록 입안에 단물이 고이고 감칠맛이 감돈다.

갖은 양념을 해 매콤하고 새콤달콤하게 버무린 골뱅이무침이 술안주로 인기가 많은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고단백 식품일 뿐 아니라 원기를 북돋우고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 타우린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골뱅이무침은 맛깔스러운 양념이 쫄깃한 골뱅이 살과 어우러져 술안주뿐 아니라 밥반찬으로도 잘 어울린다.

보통 골뱅이무침에 국수사리를 넣어 비벼 먹지만 따끈한 흰밥에 향긋하고 쌉싸래한 채소와 함께 올려 비벼도 별미다.

재료
골뱅이 200g, 깻잎 10g, 새싹 채소 40g, 소금 ½큰술, 청주 1큰술, 흰밥 200g(쌀 100g). 무침 양념은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½큰술, 간장 ½큰술, 식초 2큰술, 설탕 ½큰술, 매실청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깨소금 ½작은술을 섞어서 만든다.

만드는 법
1. 밥 짓기

-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간 불린 후 센 불에 안쳐 밥을 짓는다.
- 밥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였다가 밥 익는 냄새가 나면 약한 불로 줄여 뜸을 들인다.

2. 골뱅이 손질하기
- 골뱅이는 옅은 소금물에 넣어 흔들어 씻은 후 두어 번 물을 갈면서 헹군다.
- 끓는 물에 소금과 청주를 넣고 골뱅이를 넣어 3~5분 정도 삶아 건진다.
- 딱지 사이로 꼬치나 젓가락 등을 찔러 넣고 빙빙 돌려 알맹이만 빼낸다.
- 알맹이 끝에 붙은 딱지를 떼어내고, 내장은 칼로 말끔히 잘라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채소 손질하기
- 깻잎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꼭지를 자르고 돌돌 말아 가늘게 채 썬다.
- 새싹 채소는 한 번 헹궈 물기를 뺀다.

4. 골뱅이 무치기
- 골뱅이와 채 썬 깻잎에 분량의 무침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5. 비빔밥 내기
- 그릇에 흰밥을 담고 새싹 채소와 골뱅이무침을 먹음직스럽게 얹어 낸다.
<자료제공=국립수산과학원 식품위생가공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