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수산자원연구소, 어린 황복 5만 마리 방류
상태바
부산수산자원연구소, 어린 황복 5만 마리 방류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1.07.3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수산자원연구소는 지난달 26일과 27일 이틀에 걸쳐 어린 황복 5만 마리를 낙동강 하구 연안에 방류했다.

부산시 수산자원연구소는 강과 바다를 오가며 육지에 가까이 서식하는 황복을 2018년에 처음으로 시험 생산한 데 이어 어족 자원 보호와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올해까지 총 19만 마리의 어린 황복을 길러 부산 연안에 방류했다.

이번에 방류한 어린 황복은 지난 5월 연구소에서 인위적으로 키운 어미로부터 얻은 알에서 부화한 새끼를 약 70일간 사육해 5cm 이상 성장시킨 우량 황복 자원으로 바다에서 최대 45cm까지 성장할 수 있다.

황복은 염분에 대한 적응력이 높아 산란기인 4월 말부터 6월 말까지 강으로 올라와 자갈이 깔린 바닥에 알을 낳는 습성 때문에 봄철 강 하구에서 주로 어획된다.

한편 황복은 복어류 중에서도 최고가의 어종으로 1kg당 10만~20만 원에 판매되는 등 주요 어업인 소득원으로 꼽혔으나 낙동강의 환경 변화와 하굿둑 건설 등으로 현재는 그 명맥이 끊어진 상태이며 현재는 주로 임진강 하구에서만 어획이 이뤄지고 있다

황복은 바다에서 2~3년 동안 머물면서 길이 25~30cm의 성어로 자라며 이르면 봄에 임진강으로 거슬러 올라와 산란한 뒤 다시 돌아가는 대표적인 회귀성 어종이다.

이국진 부산시 수산자원연구소장은 “앞으로도 건강하고 어린 물고기를 지속 방류해 고갈된 연안의 수산자원 회복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