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막, 어촌에서 행복 찾기(성공적인 어촌정착을 위한 제언)
상태바
인생 2막, 어촌에서 행복 찾기(성공적인 어촌정착을 위한 제언)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6.28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순택 (전)한국어촌어항공단 귀어귀촌종합센터 전문위원
홍순택 (전)한국어촌어항공단 귀어귀촌종합센터 전문위원

초여름 무더위에 습도까지 높아 오전부터 켜놓은 에어컨 때문인지 머리가 무겁다. 사무실을 나와 건물 뒤편 정원에 나오자 아스콘 바닥의 복사열이 빌딩숲에 가두어져 숨이 턱 막히면서 머리를 식히기는커녕 이맛살이 일그러진다. 아! 나도 언젠가는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예쁜 집을 짓고 한여름 해질 녘 갯벌에 나가 해루질로 잡은 어패류로 검은 머리 파뿌리 되도록 같이 고생한 아내와 맛있는 저녁을 먹을 수 있겠지!


가난한 가정형편에 어렵게 공부하면서 청소년기를 보내고 도시에서 취업을 했거나, 자영업을 하면서 자식들 키우고 집장만 하느라 밤잠을 줄이며 열심히 일해온 7080세대라면 한 번쯤, 또는 무수히 꿈꾸어보았을 그림이다. 돌아서서 잊어버리면 개꿈이 되고 말지만 틈나는 대로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워 미리 준비한다면 새로운 인생 2막은 어촌에서 행복 찾기로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


어촌에서 행복하게 살기 위한 기본적인 요구조건은 크게 정주여건(집, 사회기반시설, 자연환경, 기후여건, 어촌 수용환경 등)과 경제적 환경여건(가구소득, 주택가격, 물가지수, 어업환경, 어업 외 소득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어촌에 연고(직계가족, 친척, 지인 등)가 있거나 보유자산(토지, 주택, 어업권 등)이 있는 경우에는 어촌 이주 후, 좀 더 쉽게 정착할 수 있지만 해당 어촌에 경쟁력이 있고 본인의 능력에 적합한 창업 아이템을 찾아 창업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오히려 제한적일 수도 있다. 미리 창업 아이템을 정하고 해당 업종에 경쟁력이 있는 적지를 찾아 정착한 후 창업하는 방법과 비교해 어떤 방법이 유리한가는 개인 사정과 능력에 따라 정주 요구조건이나 경제적 환경의 요구조건이 크게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이 철저하게 조사하고 전문가의 평가와 조언을 구해 결정해야 한다.


상기 두 가지 중 어떤 경우라도 귀어·귀촌을 준비하는 데 갖춰야 할 것들을 조언한다면 1) 어촌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인생 2막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 2) 건강한 육체와 건전한 정신 3) 함께할 수 있는 가족 4) 항상 도움을 구할 수 있는 멘토(사부님) 5) 어촌사회의 성실한 구성원으로 봉사하고 베풀려는 자세 6) 정착과 창업에 필요한 자금(자기자금, 차입금) 7) 어촌 정착과 어촌 창업에 관련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정보와 분석자료 등이다. 


내 실정에 적합한 귀어 적지를 조사·분석해 이주한 후에도 창업을 준비할 때까지의 과정에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노력은 물론, 불가피하게 계획(어촌정착, 창업과정)을 수정해야 할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필자가 6년 넘게 귀어귀촌종합센터에서 귀어·귀촌 지원업무를 수행하면서 상담한 경험으로는 창업 과정보다 정착 과정에서의 실패 사례가 많은 것 같아 이주지역 선택과 어촌 정착에 필요한 과정을 충분히 준비한 후 어촌으로 이주하기를 권한다.


귀어·귀촌 준비과정을 요약하면, 1) 서두르지 마세요! 2) 단계별 절차와 준비 과정은 철저하게 3) 어촌에서 어업인으로 갖춰야 할 기본지식과 기술은 미리 습득(교육 이수) 4) 전문가(멘토, 귀어닥터 등)의 도움을 받으세요. 5) 정부(지자체 포함) 지원사업(교육, 컨설팅, 체험, 자금지원 등)의 적극적인 활용 6) 가족과 함께 준비 7)도시에서의 경험이나 지식, 인맥 활용 등 7가지를 조언한다.


어촌에서의 창업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환경 조사는 이주 예정 어촌의 인프라 자원, 어업자원, 어업 외 수산자원, 기타 어촌 비즈니스의 창업 환경과 상기 사업을 연계해 창업 가능한 6차산업에 대한 자원과 현황을 조사·분석한 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중·장기사업계획(최소 5년)에 의해 창업업종 선택에 참고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