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양식장 친환경에너지 보급사업 ‘순항’
상태바
제주 양식장 친환경에너지 보급사업 ‘순항’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1.06.07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히트펌프·인버터 보급으로 에너지 비용 절감 효과 뚜렷해
올해 11억8000만 원 들여 히트펌프 7대, 인버터 4대 지원

제주도는 양식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양식장 친환경에너지 보급 사업을 올해에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11년에 처음 시작해 지금까지 10년간 해마다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75개소 양식장에 총 170억 원을 투자해 지원해왔다.

히트펌프는 해수로부터 열원을 흡수하거나 방출시켜 온수나 냉수를 생산해 양식에 활용되는 장치로 에너지 절감과 함께 온수성 또는 냉수성 어종 양식 시 사육수온 조절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인버터는 해수 유입 시 해수면 높이에 따라 펌프 모터 회전수를 조절함으로써 펌프 운전에 따른 전력비를 낮출 수 있어 불필요한 동력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조사에 따르면 히트펌프의 경우 연료 사용 대비 약 7500만 원, 인버터의 경우 연간 약 1300만 원의 에너지 비용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제주도는 올해 히트펌프 7대와 인버터 4대를 지원한다.

지난 4월 사업대상자를 최종 선정했으며, 총 11억8000만 원을 투입해 6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도 양홍식 해양수산국장은 “양식장 친환경에너지 보급사업이 도내 양식장 경영 안정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며 “내년에도 국비 지원 사업을 신청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해나감으로써 양식기술과 더불어 경영 및 운영 기술 보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사육관리 및 경영관리등 양식장 정보통합운영 관리를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