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강행 전 대응방안
상태바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강행 전 대응방안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6.07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민석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
좌민석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도쿄 올림픽을 눈앞에 두고 더 이상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를 미룰 수 없으며, 적절한 시기에 정부가 책임을 지고 방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일본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매일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 140톤을 다핵종 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후 원전 부지 내 탱크에서 보관하고 있으나, 2022년 여름쯤에는 탱크가 가득 차, 해양 방류나 대기 중으로의 수증기 방출 등 외부로의 방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냉각수로 사용된 후 발생하는 방사성 물질 오염수는 다핵종 제거설비로 한 번 걸러내 원전 부지 내 저장 탱크에 보관한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 제거설비를 통해 오염수에 들어 있는 방사성 물질 중 삼중수소를 제외하고 대부분 제거할 수 있다고 했지만, 다핵종 제거설비를 통해 1차 처리한 이후에도 고농도의 탄소-14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는 ‘2020 후쿠시마 방사성 물질 오염수 위기의 현실 보고서’를 통해 삼중수소 이외에도 오염수에 들어 있는 탄소-14, 스트론튬-90, 세슘-137, 플루토늄, 요오드-131 같은 방사성 핵종 역시 위험하다고 밝혔다. 방사성 물질인 요오드-131은 갑상선에 축적돼 갑상선암을 유발하고, 스트론튬-90은 뼈에 축적돼 골수암과 백혈병을 유발하며, 세슘-137은 신장과 방광에 축적돼 암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하고, 플루토늄은 파괴력이 강한 알파선이 지속적으로 체내 세포를 공격하는 등 위험한 물질이다.

방사성 물질 오염수의 흐름은 쿠로시오 해류를 따라 일본→미국→적도→아시아로 되돌아와서 대만난류(아시아로 돌아왔을 때 동해와 서해로 갈라지는 해류)를 만나 우리나라로 이동한다. 특히 해류의 흐름은 기상이변이나 태풍 등 많은 변수가 작용해 정확한 흐름을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방류 시기의 계절적 영향인 바람으로 미세한 해류의 흐름도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일본에서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행할 경우 자국 내 주변 바다가 방사능으로 심각하게 오염돼 해양생태계 변화, 해양생물 체내 축적 및 폐사, 이동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방사성 물질 오염수는 해류를 따라 우리나라 연안으로 유입돼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또 방사성 물질 오염에 피폭된 해양생물을 구분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수산물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기피 현상 발생으로 수산업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일본에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방류하기 전에 국제재판소에 소송을 제기하는 등 국제사회에 강력한 우리의 의지를 전달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일본 전역에서 생산된 수산물을 전면 수입금지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은 금지하고 있으나, 그 외 지역의 수산물은 방사능 검사 후 수입하고 있다. 방사성 물질 오염수 조사 정점 확대도 필요하다.

해양수산부는 후쿠시마 방사성 물질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대비하기 위해 2021년부터 기존 조사 이외에 4월, 6월, 10월, 12월을 추가해 연 8회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측정망은 연안감시시스템과 근해감시시스템으로 구분돼 있으며 연안감시시스템은 4개 정점, 근해감시시스템은 1개 정점에서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방사성 물질 오염수 조사 횟수 확대도 중요하지만, 조사 정점도 확대해 조사할 필요가 있다.

제주도 차원에서는 단계별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해양환경에 대한 방사성 물질 감시를 담당하고 있는 중앙정부 및 위탁기관과 협약을 체결하는 등 별도의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 궁극적으로는 제주 해양환경을 조사·관리·감독할 수 있는 해양환경관측센터 구축이 필요하다. 센터 구축을 통해 후쿠시마와 같은 원자력발전소 사고는 물론 최근 중국에서 유입되고 있는 괭생이모자반 등에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