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상 방출 절대 안 된다!
상태바
[독자투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상 방출 절대 안 된다!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4.27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의주 사단법인 동해구중형선미트롤협회 회장
안의주 사단법인 동해구중형선미트롤협회 회장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려고 한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반대를 해도 일본 정부는 끄떡도 하지 않고 그냥 추진할 것이 뻔하다. 미국이나 힘있는 국제기구 등에는 이미 손을 뻗쳐두었을 것이다.

따라서 일본 대사를 불러 항의한다거나, 성명서를 발표한다든가, 정부기관에 따지는 방법만으로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상 방출을 중단시키거나 안전한 방법을 찾게 하지는 못할 것이다.

일본의 태평양 연안에 오염수가 유입된다면 당장은 우리나라 수산물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겠으나 우리 국민들은 우리나라 수산물조차 더는 먹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단연생 생물인 오징어는 원전 오염수의 영향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다른 어류들과 똑같은 취급을 받을 것이다.

오염수가 일본의 쓰가루해협을 통해서 일부가 동해로 유입될 수 있지만 그 영향은 미미하다. 대부분은 일본의 태평양 연안을 따라 북상하는 쿠로시오 해류를 따라 일본 북해도 연안과 북태평양의 캐나다, 미국 서부 해안을 거쳐 흘러가게 된다.

이 해류가 캘리포니아 연안을 거쳐 다시 적도 반류가 되어 태평양 동쪽으로 이동되며, 우리나라, 중국 및 남반구의 인도네시아와 호주 연안까지도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태평양의 전 연안 국가에서는 이 점을 분명히 분석하고 대비해야 한다.

그러나 목소리만으로는 절대 오염수 방출을 막을 수 없다.

행동이 필요하다. 단호한 행동만이 일본의 오염수 방출을 막을 수 있다.

우리나라가 할 수 있는 적극적인 조치는 무엇일까?

첫째,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지금 당장 전면 금지해야 한다. 우리는 명분이 충분하기 때문에 수입 금지 조치는 당연한 것이다. 일본의 보복이 두려워서 조치를 취하지 못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

둘째, 올여름 개최 예정인 2021년 도쿄 올림픽에 불참을 선언해야 한다. 이후 중국과 러시아 주변 국가들에게도 이 점을 부각시켜야 한다. 세계적으로 이와 같은 선례는 얼마든지 있고, 명분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셋째, 일본 오염수 방출을 묵인하고 있는 미국에 대해서도 해양 수산 부문부터 거리 두기를 해야 한다. 즉 미국산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겠다고 발표해야 한다. 이후 미국이나 일본이 주도하는 국제기구의 탈퇴를 검토해야 하고 미국이 난처할 수 있는 외교적 사항을 찾아내고 중국이나 러시아와 연대해야 한다.

넷째, 중국과 러시아, 대만의 수산 어업인, 소비자 단체들과 그린피스 등 세계 환경보호단체와 연대해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추진해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상 방출을 포기하도록 압력을 가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