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오염수 방류 소식에 벌써부터 수산물 기피
상태바
원전 오염수 방류 소식에 벌써부터 수산물 기피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1.04.19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는 125만 톤이 넘는 막대한 양의 오염수가 저장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가 방류계획을 발표했지만 당장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에 버려지는 건 아니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승인 등이 필요하므로 실제 방출까지는 2년 정도가 걸릴 전망이라고 한다. 일본이 폐로작업 완료 시점으로 내걸고 있는 2041∼2051년까지 장기간에 걸쳐 방출된다. 20년에서 30년 동안 원전 오염수가 해양에 방류된다는 말이다.

일본 정부의 이 같은 결정 소식이 알려지자 우리나라 수산업계와 환경단체, 지자체, 정치권 등 모두가 한목소리로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취소하라며 규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직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지도 않았는데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불신과 불안감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당장 소비자들은 “생태탕 식당에 가지 않겠다”, “수산물은 불안해서 사 먹지 않겠다”는 등 수산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퍼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전국 연안 해역에 대한 방사성 물질 감시망을 촘촘히 해 삼중수소, 세슘 등 원전 오염수 내 방사성 물질의 국내 해역 유입을 면밀히 감시하고 선박평형수를 통한 원전 오염수 유입에 중점 대응하기로 했다. 향후 실제 해양 방출이 이뤄지는 경우 후쿠시마현 등 6개 현, 17개 항만에 국내외 선박의 기항도 최대한 자제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수산물 안전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 생산 수산물의 경우 꽁치, 미역 등 40여 종을 대상으로 한 방사능 검사를 강화된 검사방법에 따라 더욱 면밀하게 수행키로 했다. 앞으로 일본산 등 수입수산물에 대한 유통이력 관리, 원산지 단속 등도 강화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강력한 검사 방침에도 소비자들은 벌써부터 수산물을 기피하고 있다.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 구축방안 마련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