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수산업계 분노 확산
상태바
日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수산업계 분노 확산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1.04.19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연 등 전국 수산단체, 일본대사관 항의 방문해 성명서 전달
수산물 안전관리 중심 정부 대응책, 국민 불안감 해소될지 의문
수산업계 “수산물 불신으로 수산업 붕괴 우려” 철저한 대책 촉구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는 인류에 대한 테러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은 해양 생태계 파멸이자 반인류적인 만행”,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하라”

지난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공식화하면서 정부는 물론 국회, 지자체, 수산 관련 단체와 시민단체들이 일제히 규탄 성명을 내고 철회 촉구 시위를 벌였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오염수 방류에 우려가 크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이하 한수연, 회장 김성호)는 지난 14일 수협중앙회, 한국여성어업인연합회, 일선수협 등 25개 전국 수산단체와 함께 주한 일본대사관을 항의 방문해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성명서를 전달했다.

한수연을 비롯한 수산 관련 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는 인류에 대한 테러”라면서 국민의 식생활과 안전, 생명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우려를 표시했다. 또한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 즉각 철회, 결정 철회가 있을 때까지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해양 환경과 국민 건강을 끝까지 지켜나갈 것 등을 결의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국 시·도의회 의장단,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등도 오염수 해양 방출 철회 촉구 성명서를 발표하거나 기자회견을 갖는 등 일본 정부 규탄에 나섰다.

윤재갑 의원(해남·완도·진도,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3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은 해양 생태계 파멸이자 반인륜적 만행”이라며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금지조치는 물론 도쿄 올림픽 불참 등 강력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우리 정부에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노량진수산시장 등 수산물 판매 상인들이나 음식점 등도 수산물 기피 현상이 확대될 것을 우려해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조치를 포함해 제소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4일 수산물 안전관리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밝혔다.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에 따라 해양환경 보호와 수산물 안전 관리를 중심으로 일본 정부의 결정에 적극 대응하는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부의 이 같은 대책에도 불구하고 수산업계와 국민들의 불안감은 쉽사리 해소되지 않을 전망이다. 정부가 발표한 대책은 지금까지 해왔던 내용을 재론하거나 형식에 그치고 있으며, 그마저도 실행되지 않고 있다는 불신감이 높은 상태다. 불안감을 잠재우기는커녕 성토 목소리만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일본은 2년 전부터 해양 방류를 결정하고 국제사회의 동의를 구해온 반면, 우리 정부는 정부부처 합동 태스크포스(TF)가 지난해 10월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방류와 관련, 오염수가 우리 국민과 환경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다고 분석한 보고서를 작성한 것이 밝혀지면서 불신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원론적이며 추상적인 발표보다는 실행에 옮기고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대책을 원하고 있는 것이다.

김성호 한수연 회장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공개를 통해 수산물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확산되지 않도록 해법을 제시해야 하며 우리 어업인들이 어처구니 없는 피해를 보지 않도록 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수협은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 철회를 위해 중앙대응단을 구성하는 등 대응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