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수산생물 방역교육 실시
상태바
전북도, 수산생물 방역교육 실시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4.05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 예방을 위한 교육으로 고품질 수산물 생산·공급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가 수산생물 양식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수산생물 질병의 발생을 예방하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방역교육을 실시한다.
교육대상은 수산생물 양식자나 상업적 목적으로 수산생물을 전시·판매하는 자(수면적 1000㎡ 이상), 낚시터업 허가를 받은 자 및 관련 종사자이며, 관련 법령에 따라 2년마다 1회 이상 최소 6시간의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방역교육은 상·하반기 각 1회씩 진행할 예정이며,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고려하여 온라인 또는 집합교육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수산생물 전염병과 공중위생상의 위해 방지에 관한 사항, 수산생물 질병 예방 및 건강관리, 수산생물 사체 처분, 수산용 의약품 사용방법 등에 관한 사항으로 해양수산부장관의 승인을 받은 교육기관인 (사)대한수산질병관리사회에 위탁해 교육을 실시한다.
전북도 전병권 수산기술연구소장은 “수산생물 방역교육을 통해 수산생물질병의 올바른 이해와 인식 제고로 해면 및 내수면 양식장 관리에 많은 도움이 돼 수산물의 안정적인 생산·공급이 이뤄져 어업인들이 소득이 증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수산생물 질병은 병원체 감염이나 그 밖의 원인에 의하여 수산생물에 이상이 초래된 상태를 말하며, 수산기술연구소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23회에 걸쳐 도내 수산생물 양식자 및 종사자 2344명을 대상으로 수산생물 방역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