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해물 비빔밥] 참치 회덮밥
상태바
[사계절 해물 비빔밥] 참치 회덮밥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3.22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선은 대부분 고단백 식품으로 통하지만, 그중 참치는 특히 단백질이 많고 당질이 거의 없다.

철분은 쇠고기와 비슷하게 들어 있으며 DHA, EPA, 타우린도 풍부하다.

참치는 부위에 따라 지질 함량의 차이가 크고, 맛도 크게 다르며, 가격도 차이가 많이 난다.

참치의 커다란 몸집 중 최고의 진미로 치는 뱃살은 지질 함량이 20%나 되어 사르르 녹는 듯 기름진 맛을 내는 반면, 그다음으로 인기 있는 부위인 등살은 지질이 2%밖에 되지 않아 맛이 담백하다.

참치회로 덮밥을 만들 때는 채소를 다양하게 곁들이는 것이 좋다. 양배추와 적채처럼 향이 짙지 않고 얕은 단맛이 나는 채소와 깻잎과 참나물처럼 향이 짙은 채소를 고루 곁들이면 맛이 한층 풍성해진다.


재료
참치 80g, 양배추 10g, 적채 10g, 깻잎 5g, 참나물 5g, 굵은소금 약간, 참기름 1작은술, 흰밥 200g(쌀 100g). 초고추장은 고추장 2큰술, 식초 2큰술, 꿀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½작은술을 고루 섞어서 만든다.

만드는 법
1. 밥 짓기

-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간 불린 후 센 불에 안쳐 밥을 짓는다.
- 밥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였다가 밥 익는 냄새가 나면 약한 불로 줄여 뜸을 들인다.

2. 참치 손질하기
- 실온 정도의 차지 않은 물 5컵에 굵은소금을 1큰술 풀어 냉동 상태의 덩어리 참치를 푹 잠기게 담가 3~5분 정도 둔다.
- 참치가 살짝 휠 정도로 녹았으면 물기를 닦고 마른행주로 싸서 냉장실에 15~20분 정도 두어 마저 해동한 후 작게 깍둑썰기한다.

3. 채소 손질하기
- 양배추와 적채는 한 잎씩 떼어내어 씻은 후 물기를 빼고 가늘게 채 썬다.
- 깻잎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꼭지를 자른 후 여러 장 겹쳐 돌돌 말아 가늘게 채 썬다.
- 참나물은 다듬어 씻은 후 물기를 빼고 송송 썬다.

4. 덮밥 내기
- 그릇에 흰밥을 담고 참치회와 각종 채소를 올린다. 참기름을 두어 방울 떨어뜨리고 초고추장을 곁들인다.
<자료제공=국립수산과학원 식품위생가공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