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디지털 뉴딜 ‘농식품 빅데이터 플랫폼’ 개소
상태바
aT, 디지털 뉴딜 ‘농식품 빅데이터 플랫폼’ 개소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1.03.0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저장·유통 등 데이터 거래 중개 및 분석 제공

디지털 뉴딜 핵심 프로젝트인 ‘데이터 댐’의 일환으로 구축한 농식품 빅데이터 플랫폼이 지난달 25일 온라인 개소식과 함께 서비스를 정식 개시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유관기관과 거래소 구축에 참여한 14개 민간기업 관계자, 농식품 데이터 거래에 관심 있는 일반인 등을 온라인으로 초청해 유튜브 실시간 방송을 통해 개소식을 진행했다.

지난해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데이터 플랫폼 및 네트워크 구축사업의 농림축산식품부 부문 사업자로 aT와 7개의 데이터센터, 7개의 플랫폼 참여기업 등 총 15개 사업체가 구성한 컨소시엄이 선정돼 사업을 추진한 결과 이번에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KADX)가 출범하게 됐다.

데이터센터 7개소는 ㈜나이스지니데이타, ㈜유로지스넷, ㈜이지에이치엘디, ㈜이지팜, ㈜장보고식자재마트, ㈜케이플러스, ㈜푸드팡 등이다.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는 국내 농식품 분야의 빅데이터 생태계 조성과 데이터 유통 활성화를 목표로,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등이 생산하는 다양한 데이터가 플랫폼을 통해 활발하게 거래될 수 있도록 시장조성자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빅데이터 간 융·복합 및 데이터 가공을 통해 농산물 출하자 추천 서비스 등 수요자 맞춤형 고품질 데이터 분석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aT 이원기 디지털혁신단장은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에는 5개 분야 188종의 데이터가 유통되며, 전국 도매시장 가격 비교와 품목별 출하지 추천 등 거래소만의 고유한 정보 분석 서비스도 제공한다”며, “앞으로 거래소가 내실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관계자들의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에서 유통되는 데이터의 상세정보는 해당 홈페이지(www.kadx.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