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어촌어항공단 이사장직에 해수부 국장 출신 내정설 ‘파문’
상태바
차기 어촌어항공단 이사장직에 해수부 국장 출신 내정설 ‘파문’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1.02.22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촌뉴딜 실질적 전담기관 확대 개편 추진 중 내외부 강한 불만

어촌 재생을 위한 어촌뉴딜 전담 기관으로 확대 개편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어촌어항공단이 차기 이사장 공모 중 해양수산부 국장의 내정설이 불거져 논란이 일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변화하는 환경과 정책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수산생태계가 바뀌어야 한다며 어촌어항공단을 스마트 수산과 어업인 역량 강화 등을 지원하는 가칭 ‘수산어촌진흥공단’으로 확대 개편키로 하고 세부 방안을 마련 중이다. 어촌 재생을 위한 어촌뉴딜 사업 전담기관으로 조직을 개편하겠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공단의 확대 개편을 실질적으로 진두지휘하고 예산 확보나 사업 추진을 위해 기관장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하지만 3월 말 임기가 만료되는 최명용 이사장의 후임 공개모집에서 특정 인사의 내정설이 불거져 내외부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어촌어항공단은 3월 중순 최명용 이사장 임기 만료를 앞두고 지난 2일부터 16일까지 이사장 공개모집을 진행했다. 하지만 공개모집 원서 접수가 마감되기 전부터 해양수산부 국장이 내정됐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어촌어항공단은 협회 시절부터 해양수산부 출신이 기관장을 맡아왔으나 세월호 사고 이후 해피아 논란으로 교수 출신 이사장이 기관장을 맡기도 했다. 하지만 최명용 전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이 이사장에 취임하면서 다시 해양수산부 출신이 기관장을 맡게 된 것.

특히 협회에서 공단으로 전환한 이후 해양수산 전문기관으로 역할과 위상이 높아지고 해수부 산하 공공기관이 되면서 공단 이사장은 당연히 해양수산부 출신이 맡아야 한다는 게 해양수산부의 분위기다.

해양수산부 국장 출신 특정 인사의 내정설이 불거지면서 공단 노동조합과 직원 등 내부에서는 반발 등 거부 움직임이 일고 있다. 해양수산부 출신 공무원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공단의 확대 개편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전문성을 갖춘 기관장이 선임돼야 한다는 것이다.

공단 노동조합은 “해양수산부가 공단의 역할과 기능의 확대 개편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의 위상에 걸맞게 업무 연관성이 있고 해당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해양수산 전문 이사장이 필요하다”며 내정설이 사실일 경우 집단적인 반발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최근 환경부 전 장관의 산하기관에 대한 인사 개입을 법원이 인정한 상황에서 공단 이사장 내정설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해양수산부발(發) 인사 파문으로 번질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